[MZ파이어족플랜] 파이어족, 미니멀·심플라이프에 스며들다

제로웨이스트·짠테커로 미니멀라이프 실천하기

김진경 기자 | 기사입력 2022/08/09 [16:26]

[MZ파이어족플랜] 파이어족, 미니멀·심플라이프에 스며들다

제로웨이스트·짠테커로 미니멀라이프 실천하기

김진경 기자 | 입력 : 2022/08/09 [16:26]

(팝콘뉴스=김진경 기자) * 편집자 주: 파이어족이란 '경제적 자립, 조기 퇴직(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첫 글자를 따 만들어진 신조어다. 젊었을 때 임금을 극단적으로 절약해 노후 자금을 빨리 확보해, 늦어도 40대에는 퇴직하려는 이들을 가리킨다.

 

조기 은퇴라는 달콤한 개념은 파이어족이란 유행어로 익숙하다. 하지만 구체적인 방안에 관해 알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MZ파이어족플랜] 코너는 파이어족을 꿈꾸는 MZ세대를 위해 구체적인 기획안을 제안해주는 다양한 매체와 콘텐츠를 소개하고자 마련했다.

 

파이어족이라고 하면 조기 은퇴에 성공해서 아직 젊은 나이에 돈을 물 쓰듯 쓰며 호화롭게 사는 사람들이란 이미지가 떠오른다. 하지만 조기 은퇴에 성공해도 절약하고 환경친화적인 미니멀라이프를 삶의 방식으로 굳건하게 유지하는 파이어족도 많다. 미니멀라이프란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 꼭 필요한 라이프스타일이라고 말하는 경우도 많다. 어떤 삶의 방식만이 올바른 기준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파이어족으로 성공적인 유지를 하는 사람들의 경험담과 지혜에 한 번쯤 귀 기울여 볼 가치는 있다. 

 

▲ (사진=유튜브 채널 '흙수저파이어도전기')   © 팝콘뉴스


#1 제로웨이스트와 9가지 미니멀라이프 습관, 흙수저파이어도전기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 미니멀라이프를 추구하는 '흙수저파이어도전기'는 최근 젊은 층에서 유행하는 소위 '짠테크', 절대적인 절약을 통해 재테크를 진행하는 이들 중 하나다. 간략하게 9가지 미니멀라이프 유지법에 관해 이야기한다. 

 

첫 번째는 소모적인 생필품은 다이소 등에서 구매한 리필 용품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다. 면봉, 티슈, 화장품 등 자주 쓰는 생필품은 리필 용품을 이용하자. 생활비뿐만 아니라 환경도 아낄 수 있다. 두 번째는 샘플 소모품 사용하기로 이것도 소모적으로 자주 쓰는 샴푸 등의 용품을 샘플로 충당해서 소비를 줄이고 쓰레기배출량도 줄일 수 있다. 

 

세 번째는 세탁비 절약하기다. 세탁을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로 정해두면 쓸데없는 물 사용과 세제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 네 번째는 전기 콘센트 관리로 전기세 절약하기, 다섯 번째는 치약 등의 소모품 끝까지 쓰기, 여섯 번째는 남는 밥을 소분해서 냉동·냉장 보관하기, 그 외에도 양치컵 사용으로 물 절약하기 등 소소하지만 생활에 구체적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요령이 가득하다. 

 

▲ (사진=유튜브 채널 '파이어족-대퐈마TV')  © 팝콘뉴스


#2 미니멀라이프 장점 5가지, 파이어족-대퐈마TV

 

이 채널은 다섯 가지로 압축해서 미니멀라이프의 장점에 관해 이야기한다. 실천 방법도 중요하지만 실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에 대해 이해하면 동기부여가 더 잘 되기 마련이다. 

 

장점은 첫 번째로 생활비 지출이 줄어서 경제적으로 도움이 된다. 파이어족 달성을 위해 중요한 재테크 기준이 생활비를 절약하는 것인데 심플라이프·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하면 자연히 생활비가 줄어든다. 이를 통해 조기 은퇴 성공을 앞당길 수 있다. 두 번째는 집 안에 물건을 쌓아두지 않게 되면 비싸고 큰 면적의 집을 소유할 필요가 없어지고 이를 통해 남는 돈을 다른 투자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여유 금액을 확보할 수 있다. 

 

세 번째로는 물건을 정리하고 꼭 필요한 물건만 소유하는 습관이 생기면 물건에 대한 집착이 줄어들고 나에 관한 관심과 투자로 이어진다. 현대인은 물건을 많이 소유하는 것에서 공허감을 채우려는 관성이 생기기 쉬운데 이를 견제할 수 있다는 뜻이다. 물건을 많이 소유하고자 하면 필요하지 않은 소비 습관이 생기기 쉽다. 이를 방지할 수 있으면 금전적인 이득뿐 아니라 정신적으로 건강해질 수 있다. 

 

네 번째는 "물건을 소유하는 걸 줄이면 그 에너지를 경험에 쏟게 된다"이다. 채널 운영자인 자매는 중고 시장에 물건들을 팔아서 그 수익으로 함께 보라카이에 여행을 다녀왔다고 한다. 다섯 번째는 "짐이 나를 붙잡지 못하게 할 수 있다"이다. 한마디로 기동성이 좋아진다. 언제든 내가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거나 시간을 쓸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고 말한다.  

 

▲ (사진=유튜브 채널 '초짜프로-젊은 은퇴')  © 팝콘뉴스


#3 심플라이프를 위해 생각부터 정리하라, 초짜프로-젊은 은퇴

 

'초짜프로-젊은 은퇴' 채널은 미니멀라이프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물건 정리가 아니라 생각 정리, 생각 비우기의 중요성에 대해 말한다.

 

아침에 일어난 직후 그리고 잠들기 직전에 머릿속에 있는 잡생각을 비우고 불안을 쓰레기통에 넣듯이 비워내는 작업을 하면 낮에 집중력을 요하는 활동, 이를테면 회의 등에서 말을 조리 있게 하기 편해진다. 또한 불안이나 잡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이 생기면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된다. 

 

미니멀라이프, 심플라이프를 위해 물건을 정리하고 비우고 하는 생활방식은 결국 삶의 경제적 이득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이득과 성장에도 영향을 미친다. 물건을 소유하는 것에 집중하기보다는 경험과 생산성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일상을 가꾸다 보면 좀 더 자유로운 미래를 앞당길 수 있지 않을까. [팝콘뉴스]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