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 습도, 운전상태 등 데이터로 압축기의 성능저하와 오염도 예측

(팝콘뉴스=권현정 기자) 한전(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이 석탄화력발전 시설 관리를 효율화하는 인공지능을 도입한다.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독일 엔지니어링 기업 지멘스(SIEMENS)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오염에 의한 가스 터빈(Gas Turbine) 시설 성능 저하를 예측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가스 터빈은 공기와 연료를 압축해 나오는 가스로 터빈(Turbine)을 회전시키는 설비다.

해당 시설은 성능 저하를 부르는 내부 오염을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탓에 지속적인 세정으로 오염을 방지해왔는데, 이에 따라 불필요한 세정 비용이 추가 발생하면서 발전소에 부담이 돼 왔다.

이에 한전은 가스터빈 시설 효율 향상과 외국 가스터빈 제작사에 지급하는 유지보수 비용 절감을 위해 지난 2월 독일 지멘스사와 손잡고 '가스터빈 압축기 성능 저하 예측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발전소 계측설비를 통해 온도, 습도, 운전상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취득, 인공지능 기술에 입력해 가스터빈 압축기의 성능 저하와 압축기 오염도를 예측한다.

한전은 이를 통해 발전소 운전자가 압축기 세정 필요 유무를 빠르게 판단해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전은 해당 기술이 현장에 도입되면 세정 횟수가 연 3회 줄어들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국내 발전사가 보유한 가스터빈은 74기로, 이에 따라 연간 44억의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자체 연구를 통해 공기필터 교체 주기 최적화 프로그램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한전은 밝혔다.

한전 관계자는 "이번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가스터빈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지멘스 등 해외기업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가스터빈 핵심 기술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