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단의 대책과 조치, 신속히 결정하고 강력하게 대처"


(팝콘뉴스=배태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제13회 국무회의를 통해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비상경제 회의를 통해 특단의 대책과 조치를 신속히 결정하고 강력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국민 경제가 심각히 위협받는 지금의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범정부적 역량을 모아 비상한 경제 상황을 타개해 나가고자 한다"며 "정부는 비상경제 회의가 곧바로 가동할 수 있도록 빠르게 준비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비상경제 회의는 비상경제 시국을 헤쳐나가는 경제 중대본"이라고 강조하고, "정부는 방역에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데 온 힘을 기울이면서도 경제 난국 극복에 비상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 모든 부처가 우리 경제를 지키고 살리는 주관 부처라는 인식을 하고, 특단의 경제 대책을 신속 과감하게 내놓아야 할 것이라며 세 가지 사항을 주문했다.

우선 실효성이 있는 방안이라면 쓸 수 있는 모든 자원과 수단을 총동원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타이밍이 중요하다며 과단성 있게 결단하고 신속하게 집행해야 한다"라고 문 대통령은 말했다.

아울러 32조 원 규모의 종합 대책이 조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정부가 완벽히 해줄 것도 지시하며, 추경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책의 우선순위를 분명히 해야 한다"라며 "취약한 개인과 기업이 이 상황을 견디고 버텨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지시로는 "취약계층, 일자리를 잃거나 생계가 힘들 이들에 대한 지원을 우선하고, 실직 위험에 직면한 노동자의 일자리를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경제 위축으로 직접 타격을 받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쓰러지지 않도록 버팀목이 되는 역할에도 역점을 두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금융시장과 외환시장 불안에 신속한 대응과 함께 기업들이 자금난으로 문을 닫는 일이 없도록 필요한 유동성 공급이 적기에 이뤄져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런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은 코로나 팬데믹(세계적인 대유행)으로 인한 경제 위기가 가속하면서, 대통령이 직접 경제 상황 등을 챙겨, 위기 극복을 위한 신속한 지원 정책에 나서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