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유감...적절한 대응조치 강구할 것"

(팝콘뉴스=배태호 기자)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겠다며 한국과 중국에서 오는 입국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히면서 우리 정부가 이에 대한 상응조치를 하겠다는 뜻까지 내놨다.

지난해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 리스트에서 제외하면서 벌어진 한-일간의 경제 마찰이 이번에는 '입국 마찰'로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일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지난 5일 저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한국인과 중국인에 대해 '입국자에 대한 14일간 대기, 무비자 입국 금지, 입국 금지 지역 확대' 등 조치를 발표했다.

그동안 무비자 일본 방문이 가능했던 한국인은 이번 조치에 따라 비자를 취득해야 하는 것은 물론, 일본에 입국하더라도 2주간 격리되어야 한다.

우리 정부는 이번 일본 조치를사실상 '입국 금지'로 규정하고,`불합리하고 과도하다`라고 반발했다.

외교부는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극히 유감을 표하며 금번 조치를 즉각 재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전하고, "우리의 우수한 검사·진단 능력과 투명하고 적극적인 방역 노력을 전 세계가 평가하고 있고, 확산방지 노력의 성과가 보이는 시점에서 취해진 조치라는 점에서 방역 외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외교부는 `일본에 대한 오염지역 지정 및 여행경보 격상 등 상응조치 여부`에 대해 "모든 가능한 조치를 검토 중에 있다"는 입장이다.

또 일본이 취한 `14일 격리,무비자 입국 중단` 등의 조치를 포함한 모든 방안을 염두하고 이에 대한 시행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인에 대한 일본의 사실상 '입국 금지' 조치에 우리 정부 역시 일본인의 한국 방한을 '사실상' 막는 조치를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일본의 이번 조치에 대해 정세균 국무총리는 6일 오전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매우 유감"이라며 "과도하고 불합리한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우리 정부도 적절한 대응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우리 정부 역시 오늘 오후 주한 일본대사를 외교부로 불러 엄중하게 항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