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수 조작 확인…정치적 논란으로 확산될 수도

(팝콘뉴스=박종우 기자)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226명이 전원 퇴출되고 이들로 인해 피해를 본 피해자 구제방안이 마련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부정합격자 당사자를 비롯해 노조와 강원도 지역민, 정치계까지 반발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9일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퇴출로 인한 재직자 사익 침해보다 피해자를 구제하고 사회정의를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 부정합격자 226명전원을 퇴출하기로 결정했다.

산업부 합동조사반은 “2013년 하이원 교육생 선발 당시 1ㆍ2차 선발과정에서 총 5268명이 응시했고 518명이 최종 선발됐는데, 498명이 청탁리스트에 의한 합격이었다”고 밝혔다.

518명 중에서 226명은 서류전형, 인적성 평가 등 각 전형단계마다 점수 조작 방법으로 부정 합격 처리돼 현재까지 재직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산업부 합동조사반은 하이원 교육생 2차 선발과정에서는 1차에서 부정청탁에도 불구하고 최종 면접에서 탈락한 응시자 21명이 지역 국회의원실을 통해 재차 청탁압력을 넣어 추가 합격돼 17명이 재직 중인 사실도 추가로 확인했다.

산업부 조사에 따르면 본인 청탁, 가족ㆍ친인척 청탁, 국회의원실 청탁, 강원랜드 임직원 청탁 등 점수조작 부정합격자를 위해 광범위한 부정청탁이 발생한 정황도 다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따라서 산업부와 강원랜드 점수조작 부정합격자 퇴출조치를 3월 말까지 완료하기 위해 관련 후속조치를 취하고, 다음 회의에서는 피해자 구제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하지만 부정합격자 226명 중 상당수는 단체소송이나 개별소송 진행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은 인사청탁을 통해 입사한 것이 아니고 채용비리에 연루된 정치인, 임원들과 마주친 적도 없다는 주장을 통해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폐광지역사회단체협의회와 진폐단체연합회 등 강원랜드 인근 지역단체들도 이번주 직권면직 대상자의 선처를 호소하는 청원서를 청와대에 제출할 예정이다.

자유한국당 강원도당은 “강원랜드 직원 직권면직 폭거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는 성명서까지발표했다.

자유한국당 강원도당은 지난 1일 “문재인 정권은 시장형공기업 전환을 빌미로 강원랜드를 도민의 품에서 빼앗아 갔고 명확한 사실관계가 확인되기 전부터 폐광지역의 아들, 딸들인 이들에게 부정채용이라는 딱지를 붙이고 해고하려 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하지만 산업부는 부정합격자 퇴출로 인한 사익 침해보다 피해자를 구제하고 사회정의를 회복하며 공공기관 채용제도의 신뢰성을 회복하는 것 등과 같은 공익 목적의 이익 회복이 훨씬 크다고 판단해 “부정합격자 퇴출이 불가피하다”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채용비리가 다가오는 6월 지방선거에 정치공학적으로 사용돼선 안 된다”며 “사회 흐름에 맞게 공정한 경쟁의 기회가 제공되고 채용과정도 투명해져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