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회정상화 합의…개헌 논의 여전히 평행선

(팝콘뉴스=박종우 기자) 여야가 꽉 막힌 2월 임시국회를 정상화하기로 의견을 모으면서 당장 20일부터 법제사법위원회가 열려 민생ㆍ안전ㆍ공직선거 관련 법안을 우선적으로 처리한다.

권성동 법제사법위원장의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 의혹’으로 여야간 날선 공방에 보이콧까지 이어진 2월 임시국회가 14일 만에 정상화된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19일 오전 국회서 열린 여야 3당 정례회동에서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회동전 모두 발언에서 “법사위원장 퇴진을 요구하며 우리당(더불어민주당) 법사위원들의 퇴장이 있었고 법사위가 파행하며 법안심사가 중단돼 집권여당의 원내대표로 국민에게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에 김성태 원내대표는 “우원식 원내대표가 국민에게 송구스러운 마음을 표해 이제 문제 제기를 하지 않고 오늘 이 시간 이후로 국회가 정상화되는데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이 권성동 법사위장의 사퇴를 더 이상 언급하지 않는 선에서 여야 국회 정상화 합의가 이뤄진 것이다.

하지만 행정부에서 개헌안을 마련하는 것을 두고 공방은 여전히 평행선을 이어갔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안이 마련 되는대로 (개헌 논의에)국회가 책임감 있게 임하기 위해 5당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한다”고 말했지만 김성태 원내대표는 “관제 개헌은 국회의 개헌 논의를 참고만 하겠다는 입장이므로 즉각 중단해야한다”며반발에 나섰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개헌에 있어 민주당은 분권형 권력구조를, 한국당은 선거구제 개편을 서로에게 양보해 6월 지방선거에서 선거구제와 개헌 두 가지가 동시에 처리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