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감시와 새벽 4시 집합, 말똥치우기 등 강제노역

▲ 한국마사회가 2015년 실시했던 저성과자 교육으로 인권유린 논란의 중심에 섰다(사진=네이버 지도 제공). © 나소리 기자


(팝콘뉴스=나소리 기자)한국마사회가 저성과자에게 번호표를 달게 하고 모욕적인 저성과자 교육을 강행했다는 사실이 밝혀져 사회적으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감사 결과 처분요구서에 따르면 2015년 마사회는 저성과자로 선정된 직원들을 대상으로 ▲장수목장 현장체험 ▲자기진단 및 변화관리 ▲인력시장ㆍ대중교통 체험 ▲사회봉사활동 등을 지시했다.

문제는 저성과자 직원들에게 번호표를 부착하고 카메라로 감시하는 등 비인격적 교육을 실시했다는 것과, 새벽 4시에 집합을 시키고 사전 동의 없이 심리분석을 진행하며 평가점수에 반영되는 강제적인 봉사를 요구했다는 점이다.

당시 마사회 간부급 직원이었던 A씨는 근무 성적이 우수해 국내 대학원에서 교육연수를 받고 있던 중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저성과자로 선정됐다는 인사 통보를 받고 6주간 저성과자 교육을 받았다.

교육을 받는 과정에서 저성과자로 선정된 30명 가운데 6명은 수치심을 견디지 못해 명예퇴직을 신청한 뒤 퇴사했으며, 6주 뒤 업무에 복귀한 A씨 또한 스트레스성 안면신경장애 진단을 받았지만 현재도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농식품부는 당시 마사회의 저성과자 교육에 대해 “비인권적 교육 행태로 교육 대상자들에게 수인하기 어려운 수치심 등 정신적인 불이익을 가했으며, (당시 회장이었던)현명관 전 회장 등 고위간부의 지시를 거부할 수 없는 비합리적인 조직 문화가 형성됐다”고 지적했다.

이후 저성과자 교육대상자 30명과 교육 직전 퇴사했던 1명 등 총 31명은 마사회 교육과정의 인권 침해에 대한 진상조사를 요구하는 진정을 지난달 국가인권위원회에 접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당시 저성과자 선정이 주관적 평가에 의해 이뤄졌고, 선정 이유 또한 설명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저성과자 교육 대상자에는 교육파견과 교육연수, 기관파견 등 근무평가가 불가능한 이들도 포함돼 있었으며, 내부교육의 경우 전문 교육업체가 아닌 마사회 전 현 회장이 근무했던 삼성물산의 전 인력개발팀장인 유모 강사가 도맡아 실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유 강사는 총 71시간의 교육 중 57시간을 강의한 뒤 1700만 원의 강사료를 챙긴 것으로 알려져 모종의 뒷거래가 있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농식품부는 당시 교육을 진행했던 마사회 실무자 4명에 대한 경징계를 요청한 상태로 마사회 소명과 재심의 과정 등을 거쳐 최종 감사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한국마사회 관계자는 저성과자 교육 논란에 “농식품부의 1차 처분 결과만을 받은 상태이고 교육을 받았던 당사자들이 재심 청구를 할 수 있는 기간인 이달 10일 이후 최종 결정이 내려지기 때문에 현재 입장을 정리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전했다.

또 당시 저성과자 선정 기준에 대해서는 “각 부서장들이 함께 일하고 싶은 부서원을 지명했으나 그 누구도 지명하지 않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교육이며, 당시 선정 이유를 담은 사유서도 모두 제출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당시 교육을 진행했던 강사와 전 현 회장과의 관계에 대해 “급하게 교육 강사를 찾다 보니 교육원 측의 교육자문위원인 유 강사가 강의를 맡게 됐지만 뒷거래나 특혜가 있던 것은 절대 아니다”라며 특혜 논란을 강하게 부인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