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 의석수 확보도 어려워

(팝콘뉴스=김영도 기자)

국민의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특혜 제보조작으로 인해 이준서 최고위원이 구속되고 안철수 전 대표가 기자회견을 통해 사과하면서 공당의 기반이 뿌리째 흔들리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 의석수가 더 확보될지 초미의 관심사이다.

▲ 김영도 편집부국장

현재 국민의당은 이유미 제보조작 사건으로 회복 불능의 상태에 빠져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이어서 자칫 내년 지방선거에서 원내 교섭단체 의석수 확보하기에도 어려울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설령 지도부가 제보조작 사건과 연루되지 않았다고 해도 공당으로서 이미 대내외적인 큰 손상을 입은 탓에 존립기반마저 무너져 탈당과 해체 수순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예측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제보조작 사건에 지도부의 조직적인 개입이 있었다면 당연히 당을 해체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으며, 권은희 의원도 제보조작을 당이 기획한 것이면 국민의당 해체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부대변인 강연재 변호사는 12일 모 라디오 방송을 통해 안철수의 새정치가 성공하지 못했다며 탈당사실을 밝히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 같은 상황을 애초 의도했든 하지 않았든 간에 원내 의석수가 120석만으로 문재인 정부가 순항하는데 한계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이번 인사청문회와 추경예산 심의과정에서 뼈저리게 체감했다는 사실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모 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국민의당 이유미 제보조작 사건에 대해 단독범행이라고 믿는 국민은 없다고 주장하며, 공당으로서 책임감을 강조하고 머리 자르기를 시도하고 있어 검찰은 엄중하고 철저하게 수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실 집권여당의 대표로서 검찰 수사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모양새의 발언은 적절치 않지만 국민의당 지도부를 향한 더불어민주당의 속내를 드러낸 대목으로 보여진다.

특히 이번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으로 인해 문준용 씨 취업비리 의혹이 한순간에 묻혀지고 있다.

문준용 씨 취업과정에서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 납득할 만한 수준의 해명이나 진위가 소상하게 밝혀진 것이 아니어서 제보조작 사건과는 별개로 다뤄져야 할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제보가 조작된 거짓이어서 제기된 의혹 역시 거짓이라고 부정하기에는 무리수가 따른다.

따라서 검찰 수사의 관점을 어디에 기준으로 두느냐에 따라 결과도 다르게 나올 수 있어 보다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검찰수사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