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자원 많음에도 불구하고 아프리카가 가난한 이유

(팝콘뉴스=최선실 기자) 지구상에서 검은 대륙이라 불리며, 찢어질 듯이 가난한 나라가 있다. 바로 아프리카다. 아프리카는 60년 동안 해외 각국에서 1조가 넘는 금액의 원조를 퍼부어도 우리 돈으로 약 2200원으로 하루를 간신히 살아간다. 그렇기에 먹지 못하는 사람들이 각종 질병으로 인한 사망자가 속출하고 있다. 심지어 아프리카 대륙은 금과 다이아몬드, 석유를 포함해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어마어마한 자원들이 묻혀 있는 천연자원의 땅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이마저 경제로 이어지기는커녕 오히려 더 가난해지고 있다. 아프리카는 왜 천연자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할까?

(사진=유튜브 채널 '별별역사') 
(사진=유튜브 채널 '별별역사')  ©팝콘뉴스

아프리카가 가난한 이유 - 기후 및 지질학적 특성

아프리카는 왜 천연자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할까? 아프리카가 가난한 이유는 첫 번째로 기후 및 지질학적 특성에 있다. 아프리카는 열대지방이다. 기후적으로 아프리카의 90%가 열대기후 지역으로 분류되는데 이것부터가 발목을 잡는다. 열대지방은 고온다습해 전염병이 돌기 쉬워 아프리카에는 말라리아, 에이즈, 결핵 등 각종 치명적 질병이 만연하고 있기 때문이다. 2020년 말라리아 감염자 2억 4천만 명 중 95%가 아프리카에서 발생했고, 사망자도 아프리카인이 95%이다. 이런 만연한 전염병은 국가 운영을 저해하고 발전을 가로막는다.

기후적 특성 외에 아프리카의 지질학적 특성 역시 아프리카의 발전을 가로막는다. 아프리카는 지질학적으로 농업이 잘 안 되는 땅이다. 우리가 먹는 식량의 대부분은 농업으로 생산되고, 농업이 잘 돼야만 선진국으로 갈 원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아프리카는 지질학적으로 토양 형성이 잘 되지 않는다. 즉, 땅이 비옥하지 않아서 농사가 잘 되지 않는다. 결국 이런 특징은 아프리카의 식량 부족을 야기하고, 경제발전에 엄청난 걸림돌이 된다.

아프리카가 가난한 이유 - 제국주의에 대한 반감

아프리카가 가난한 이유는 두 번째로 제국주의에 대한 반감에 있다. 식민지에서 독립한 아프리카는 자신들을 지배한 제국주의에 뿌리 깊은 반감을 가지고 있었다. 이 때문에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를 거부하고 사회주의 노선을 선택한 국가들이 많다. 해외 원조를 받지 못함은 물론 여전히 한 국가를 이끌기 위해서 여당과 야당으로 나뉘어 경쟁하기보다 권력을 쥐는 쪽을 없애야 했다.

경제는 더욱 파탄에 이르렀다. 빈곤에 시달리던 사람들이 또 편을 가르며 내전을 일으켰다. 이 내전은 오늘날까지도 반복되고 있다. 난민 발생, 사회적 인프라 파괴, 해외 투자 감소 등 악순환의 고리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아프리카가 가난한 이유 - 유럽의 땅따먹기

아프리카가 가난한 이유는 세 번째로 유럽의 땅따먹기에 있다. 아프리카는 북쪽의 지중해에 접하는 지역을 제외하고 사하라 사막 남쪽의 부족들은 시대의 흐름에 둔감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수백 개의 부족으로 나뉜 채 언어나 종교가 제각각으로 통합을 이루지 못했다. 이 때문에 대항해 시대에 유럽의 열강이 아프리카를 뒤흔들 수 있었다.

아프리카는 부족끼리 전쟁을 벌여 서로를 잡아 유럽의 상인들에게 팔아 이득을 챙기는 노예 시장이 발달돼 있었다. 뿐만 아니라 풍부한 자원을 두고 이권 다툼이 벌어지며, 1884년 열린 베를린 회담에서 아프리카를 임의로 쪼개기에 이르렀다. 이 땅따먹기에 의해 한 부족이 여러 개의 국가로 흩어지거나, 오랜 적이었던 부족끼리 한 국가 안에 포함되는 등 오늘날까지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었다.

아프리카가 가난한 이유 - 기득권의 부정부패

아프리카가 가난한 이유는 네 번째로 기득권의 부정부패에 있다. 아프리카는 여전히 수많은 인구와 풍요로운 자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무기상인과 글로벌 자원 기업, 헤지펀드가 기득권과 결탁되어 있다. 이것은 아프리카의 자원이 사라질 때까지 끊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기득권은 부패해서 해외 원조의 대부분이 빼돌려지기 일쑤이다. 더 나아가 해외에서 받는 원조들은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이익으로 사용되고 있다. 평범한 사람들은 기본조차 갖추어지지 않아 기아와 전염병에 시달리는 반면, 엄청난 부를 누리고 있는 기득권과 이에 결탁한 외부 세력들은 호화로운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여전히 가난 속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일반 사람들은 소수 권력자들의 부정부패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다. 모든 이들에게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고 사회가 발전할 수 있게 훌륭한 지도자가 바로 선다면, 불리한 자연환경을 극복하고 아프리카인들이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팝콘뉴스]

키워드

#기자수첩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