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에 취업한 직장인, '35세 은퇴'를 꿈꾼다

(팝콘뉴스=김진경 기자)* 편집자 주: 파이어족이란 '경제적 자립, 조기 퇴직(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첫 글자를 따 만들어진 신조어다. 젊었을 때 임금을 극단적으로 절약해 노후 자금을 빨리 확보해, 늦어도 40대에는 퇴직하려는 이들을 가리킨다.

조기 은퇴라는 달콤한 개념은 파이어족이란 유행어로 익숙하다. 하지만 구체적인 방안에 관해 알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MZ파이어족플랜] 코너는 파이어족을 꿈꾸는 MZ세대를 위해 구체적인 기획안을 제안해주는 다양한 매체와 콘텐츠를 소개하고자 마련했다.

▲ 유튜버 '젊부'(사진=본인 제공) © 팝콘뉴스


구독자들 사이에서 자칭 타칭 '젊부'라고 불리는 인터뷰이는 올해 초부터 파이어족을 시작하면서 '젊부_life'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다. '젊부'는 어느 유튜버의 파이어족 경험담을 지상파 방송에서 우연히 접하고 파이어족을 결심했다고 한다. 아직 사회초년생이라고 할 수 있는 20대 초반이다. 그리고 주 7일 일하고 있는 서비스업 종사자다.

"직장인분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텐데, 일하는 게 싫다(웃음). 좀 더 어릴 때는 커리어우먼을 굉장히 동경했는데 아직 적성에 맞는 직업을 못 찾아서인지 몰라도 일을 하면 할수록 소모되는 기분만 들고 현실에 치여 살게 된다."

"처음에는 절약에만 관심을 두다가 재테크를 공부하면서 파이어족이란 개념을 발견하고 파이어족을 공부하고 알아보다 보니 어느새 본격적으로 파이어족을 목표로 하게 되었다."

직장생활을 21세부터 시작했고 갈수록 직장 스트레스가 심해졌다고 한다. 서비스 직종에 종사하면 시간적 여유가 워낙 없고 무엇보다 자기계발을 할 시간이 없어서 비전이나 진로를 개척할 여유가 없어진다. 일정도 너무 유동적이라 주 3회 취미생활이나 학원 등록 등 평범한 직장인이라면 누릴 수 있는 것들도 할 수가 없다.

▲ (사진=유튜브 채널 '젊부_life) © 팝콘뉴스


#1 관련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JTBC '돈길만 걸어요 - 정산회담'이란 방송 프로그램에서 '강과장'이란 절약 유튜버를 발견한 덕분에 파이어족을 시작하게 됐거든요. 그 뒤로 파이어족을 꿈꾸는 많은 유튜브 채널을 찾아보고 공부가 많이 되었어요. 그분들을 랜선 동지처럼 느끼면서 영감을 많이 받았어요."

'젊부'는 절약이 습관이 된 후에 파이어족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면서 나도 누군가에게 영감을 주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다고 한다. 랜선에서 다른 파이어족들과 영감을 주고받는 관계를 지향하고 있다. 주변에서 파이어족 동지나 동료를 찾기는 아직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2 일명 '짠테커'를 자칭하는데 절약하는 삶을 살고자 결심하는 경우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하시나요? 자신만의 비법이 있다면?

"씀씀이를 너무 절약하다 보면 '현타'가 가끔 오긴 합니다. 저는 그럴 때마다 먹는 거로 스트레스를 풉니다. 그렇다고 비싼 레스토랑이나 과한 식도락으로 해소하지는 않고요. 앱테크 등으로 모은 포인트로 기프티콘을 구매해서 프랜차이즈 음식으로 적당히 해소합니다. 아니면 다른 파이어족 유튜버분들의 영상물을 열심히 보다 보면 동기부여가 강해져서 어느새 마음이 차분해집니다."

#3 파이어족을 시작하고 지금까지 가장 보람을 느낀 순간이 있다면?

"지난해부터 부동산 공부를 열심히 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청약에 관한 공부를 도서관에서 책을 전부 찾아 읽어가면서 했는데요. 작년 말에 아파트 청약에 당첨이 되어 올해 초에 계약이 성공했습니다. 20대에 이루고 싶은 경제적 목표 중에 가장 큰 목표가 '내 집 마련'이었는데 그걸 달성한 거죠. 2년 뒤에 입주하게 되는데 그때에도 저는 여전히 20대여서 보람이 큽니다."

▲ 유튜버 '젊부'(사진=본인 제공) © 팝콘뉴스


#4 가족이나 지인들로부터 파이어족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하시나요? 주변의 반응은 어떤가요?

"직장에서는 그냥 재테크에 관심이 있다는 정도만 이야기했고요. 가족과 친구들은 파이어족이란 개념에 대해 생소하게 생각해서 그런지 별다른 반응이 없는 편입니다. 젊은 사람이 너무 돈만 좇는다고 안 좋게 생각하는 때도 많아서 잘 모르는 주변 사람들에게는 자세히 언급하지 않으려고요."

#5 조기 은퇴에 성공하신 뒤에는 어떤 방식으로 삶을 이끌어가실 생각인가요?

"30대 중반에 은퇴한 뒤에도 간간이 일할 생각입니다. 아마도 바리스타 파이어족에 가까운 생활이 될 듯합니다. 일단 부모님과 해외여행을 다니면서 시간도 여유롭게 보낼 생각입니다."

20대 평범한 직장인의 제주도 여행부터 퇴사와 이직 고민, 투잡 뛰면서 주 7일 일하기 그리고 무엇보다 청약통장으로 중도금 대출받는 법에 관해 궁금하다면 '젊부_life' 채널을 둘러보자. 그리고 지켜보자. 20대 짠테커의 여정을 함께 따라가다 보면 당신도 우리도 경제적 자유가 충만한 조기 은퇴자가 되어 있을지도 모른다.[팝콘뉴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