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이라는 같은 목표라도 방식은 전부 다를 수 있다는 철학

(팝콘뉴스=김진경 기자)* 편집자 주: 파이어족이란 '경제적 자립, 조기 퇴직(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첫 글자를 따 만들어진 신조어다. 젊었을 때 임금을 극단적으로 절약해 노후 자금을 빨리 확보해, 늦어도 40대에는 퇴직하려는 이들을 가리킨다.

조기 은퇴라는 달콤한 개념은 파이어족이란 유행어로 익숙하다. 하지만 구체적인 방안에 관해 알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MZ파이어족플랜] 코너는 파이어족을 꿈꾸는 MZ세대를 위해 구체적인 기획안을 제안해주는 다양한 매체와 콘텐츠를 소개하고자 마련했다.

▲ 화상 인터뷰 중인 유튜버 '서른일기'(사진=팝콘뉴스) © 팝콘뉴스


유튜버 '서른일기'는 현재 학원에서 영어 강사로 일하고 있는 직장인이다. 파이어족을 결심한 가장 큰 이유는 개인적 자유와 시간을 최대화하고 싶어서다.

"파이어족 개념을 처음 접한 건 작년 무렵입니다. 유튜브와 책으로 파이어족이란 단어가 자주 눈에 띄고 그 개념을 알게 되었죠."

#1 관련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일단 인생 목표가 정해졌기 때문에 이 과정을 기록하고 싶었습니다. 나중에 목표를 달성하고 돌아봤을 때 성취감이 더 클 테니까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면 비슷한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 그렇지만 인연이 닿기 어려운 사람들도 쉽게 마주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요. 그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인맥을 형성할 수 있고 공감을 얻을 수 있고요."

#2 자산관리를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점은 무엇인가요?

"파이어족은 자산관리가 키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기준금액 10억 원을 달성하는 게 목표입니다. 파이어족 판에서는 4%의 법칙이란 게 있는데 10억 원을 달성하면 1년에 4000만 원의 복리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법칙입니다. 이를 위해 과정을 잘 끌고 가는 게 목표입니다."

▲ (사진=유튜브 채널 '서른일기') © 팝콘뉴스


#3 파이어족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달성한 뒤에는 시간적 자유가 가장 큰 장점이겠죠. 아직은 달성한 상태가 아니라서 다른 장점을 들자면 목표가 분명하다는 점입니다. 장기적인 플랜이 결정되면 가는 길이 명확해지니까요. 단점은 수익을 올리거나 부업을 해야 하는데 삶이 피폐해지기 쉬워요. 금전적 부분에서 가치관을 맞추는 과정에서 여자친구와 다툼도 좀 있었고요. 물론 대화를 통해 서로의 가치관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잘 해결했지만요. 그런 설득을 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했죠. 일도 최근 페이가 좀 더 높은 곳으로 이직했고 당분간 계속할 계획이라 아직은 적당히 여유로운 편에 가까워서 다른 단점은 없는 듯합니다."

#4 보복소비가 MZ세대에서 유행인데요. 서른일기 님은 절약하는 생활에서 이런 종류의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하시나요?

"기본적인 소비가 크지 않은 편이어서 크게 스트레스 자체를 안 받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별로 씀씀이가 크지 않은 편이었거든요. 많이 쓰지 않는 게 습관이 되다 보니 파이어족 결심 이후에도 그런 부분에서 큰 스트레스는 안 받는 것 같습니다. 아직은 모으는 재미가 쓰는 재미보다 크기도 하고요. 파이어족 하시는 분 중에 절약하기 위해 먹는 것이 너무 조촐한 분들이 있는데 저는 아직은 그렇게까지 절약하고 싶지는 않아서 식비는 충분히 만족할 만큼 쓰면서 살고 있습니다."

서른일기는 파이어족이라고 해서 모든 방면에서 극도로 아끼며 사는 삶을 살 필요는 없고, 자신에게 맞는 소비와 절약을 하며 살고 있다고 한다. 무엇을 더 중요하게 여기냐에 따라 아끼는 방식이 저마다 다르기 마련이다. 파이어족 누군가는 아이들과 부모가 함께 노마드 인생을 살며 파이어족을 하지만 아직 가족 구성원에 대한 계획은 전혀 없다. 앞으로 살아가며 결정할 일로 보류하고 있다.

▲ 화상 인터뷰 중인 유튜버 '서른일기'(사진=팝콘뉴스) © 팝콘뉴스


#5 가족이나 지인들로부터 파이어족 생활방식에 대해 어떤 도움을 받으신 적이 있나요? 혹은 간섭이 있었나요?

"현재 결혼을 약속하고 준비 중인 여자친구에게 교제 초기부터 관련 주제와 가치관에 관해 이야기를 충분히 나누고 결정했습니다. 결혼 준비 중에는 금전적으로 결정할 사항이 많아서 갈등이 몇번 있었지만 그럴 때마다 상의하고 설득해서 잘 넘어갔습니다. 집안 어른들도 거의 간섭이 없는 편이라 지원받지는 않지만, 간섭도 안 받고 있고요."

#6 향후 일반적인 은퇴 연령이라고 할 수 있는 60대 이상이 된 후에는 어떤 방식으로 삶을 이끌어가실 생각인가요?

"일을 아예 하지 않고 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수익이 크지 않더라도 보람이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일을 하면서 살아갈 생각입니다."[팝콘뉴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