쉰아홉 번째 취미, '방탈출'

(팝콘뉴스=강나은 기자)방탈출은 플래시 게임의 하나로 나오기 시작했다. 그러다 인기가 많아지며 모바일 게임 등으로 진화했고, 최종적으로 오프라인에서 이를 즐기는 공간이 생겨났다. 과거 탐정만화 좀 봤던 이들이라면, 잔머리 좀 쓴다는 말을 들어봤던 이들이라면, 추리와 퀴즈로 방을 탈출해보자.

*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것은 누구나 당연히 하고 싶은 일이며 누구에게나 당연히 필요한 일이겠죠. 하지만 취미를 묻는 말에 잠시 고민하게 된다면, 현재 내 삶에서 내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의미일 겁니다. 만약 시간이 넉넉한데도 떠오르는 취미 하나 없다면, 새로운 취미에 맛들일 기회가 아닐까요?

▲ (사진=전국방탈출) © 팝콘뉴스


방탈출 마니아를 생성하는 비결

아직은 생소한 취미 중 하나로 인식되지만, 방탈출 마니아층은 단단하게 구성되고 있다. 전국에 퍼져있는 방탈출카페의 모든 테마를 다 체험할 기세로 돌아다니는 이들은 지인들과 함께 체험할 뿐만 아니라 동호회를 구성해 아침부터 저녁까지 방탈출에 도전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방탈출의 재미는 어디에서 오는 걸까? 여러 사람이 머리를 맞대 고민하고, 문제를 푸는 것이 방탈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직접 몸을 움직이고, 머리를 써 문제를 풀었을 때의 희열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또한 친구, 연인, 가족과 즐기기에도 무리가 없고, 어디서든 건전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것도 매력 포인트다.

'전국방탈출'이라는 플랫폼을 운영하고, '상상의문'이라는 방탈출 브랜드도 운영하는 조준호 대표는 방탈출이 더욱 주목받는 이유로 '새로움'을 꼽는다.

"지금은 많이 알려졌지만, PC방이나 볼링, 당구 등과 비교하면 방탈출은 비교적 새로 생긴 문화여서 신선하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그렇게 호기심으로 시작하지만, 워낙 방탈출 테마와 탈출 방식 등이 다양하고 성취감이 크기 때문에 이후에 계속해서 취미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직접 이야기로 들어가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에서 현실에서 벗어나 스트레스를 풀기에도 제격이다. 장르도 취향에 따라 추리, 스릴러, 감성, 로맨스, 범죄, 코미디, 판타지, 공포, 액션, 역사 등 다양하게 고를 수 있으니 몰입감은 더 높다. 문제를 풀어가는 성취감은 물론, 멋진 인테리어나 연출, 감동적이거나 충격적인 스토리 등도 방탈출에서 덤으로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이니 빼놓지 말자.

▲ (사진=전국방탈출) © 팝콘뉴스


다양한 이야기 속 방탈출을 즐기는 방법

방탈출을 즐기기로 마음먹었다면, 우선은 자신이 원하는 장르를 고른 뒤, 간단한 테마 소개를 읽어본다. 보통은 이 방에 관한 간단한 스토리가 담겨있으며, 난이도와 주의할 점 등이 적혀 있다. 이렇게 원하는 테마를 고른다면, 이제 그 방에 가둬지게 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방탈출은 주어진 시간 동안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하나를 풀면 다른 하나가 나오고, 또 하나를 풀면 다른 하나의 실마리가 열리는 방식으로 각각의 단계에 맞춰 진행된다.

물론 이렇게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방탈출 외에도 야외 방탈출이나 실내·외를 오가면서 즐기는 방탈출도 있으며 카카오톡이나 인스타그램,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즐기는 카톡방탈출, 인스타방탈출도 있다. 최근 마니아들은 카페나 집 등에서 창작물을 만들어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탈출 등도 즐기곤 한다.

▲ (사진=전국방탈출) © 팝콘뉴스


인기순보다는 취향순, 난이도순으로 즐기기

다만 즉흥적으로 방탈출카페에 방문하는 것보다는 '전국방탈출'이나 인터넷 카페 등으로 후기를 검색하고 예약 방문하는 것이 좋다. 만족도가 생각보다 낮거나 이미 예약이 다 차서 즐기기 어려운 때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특정한 테마가 인기를 끌어 사람들이 몰리면서 예약하기 어려운 일도 있는데, 초보자라면 무리해서 인기 테마를 예약하는 것보다는 무난한 테마를 골라 난도를 높여가는 것이 좋다.

"처음부터 눈높이가 높아지면 상대적으로 다른 테마를 하면서 아쉬움을 느낄 가능성도 크고, 흔히 평가가 좋은 테마는 초보자가 즐기기에 난도가 다소 높은 경우가 많은 편이라 온전히 즐기기보단 시간에 쫓겨 힌트를 많이 사용하고, 상대적 만족도가 줄어드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렇게 해서 방탈출에 재미를 붙였다면, 다양한 후기를 찾아보며 자신이 원하는 방탈출 테마를 찾아 여러 방탈출카페를 돌면서 방탈출을 체험해봐도 좋다. 아무리 많은 테마가 있다고 해도 똑같은 문제를 풀 일은 없기 때문이다.[팝콘뉴스]

키워드

#취미학개론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