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콘뉴스 Pick, 오늘의 뉴스

▲ 이형희 SK SV위원회 위원장이 23일 서울 종로구 SK서린사옥에서 2021년 SK그룹의 사회적가치 화폐화 측정성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SK) © 팝콘뉴스


(팝콘뉴스=정찬혁 기자)■ SK, 지난해 사회적가치 18조 원 창출

SK그룹이 23일 2021년 사회적가치 창출 성과를 발표하고, 사회적가치 측정 산식을 처음으로 외부에 공개했다.

사회적가치는 기업이, 이해관계자들이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거나 완화하는 데 기여한 가치다.

SK는 그동안 기업의 새로운 역할로 경제적가치와 사회적가치를 동시에 실현하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추진해 왔고, 지난 2018부터는 사회적가치 창출 성과를 화폐화해 발표해 왔다.

SK는 이날 서울 종로구 서린동 사옥에서 '2021년 SK 사회적가치 화폐화 측정 성과 발표' 언론 설명회를 갖고, 전 관계사가 지난해 창출한 사회적가치 총액이 18조 4000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7조 원(+60%)가량 증가한 수치다.

세부 내역을 살펴보면, 관계사 실적개선 등에 힘입어 납세(+100%)와 고용(+39%)이 전년에 비해 큰 폭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또 사회 제품·서비스(+76%), 노동(+93%) 분야 증가세도 뚜렷했다. 반면 환경공정(-2%)과 동반성장(-0.07%)은 다소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SK는 그동안 내부 관리만 해왔던 사회적가치 측정 세부 산식과 관련 데이터를 외부에 처음으로 공개했다. SK에 따르면, 사회적가치는 제품개발에서부터 생산, 판매, 인력, 비즈니스 파트너 협력 등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긍정 성과'(+)와 '부정 성과'(-)를 함께 측정한다.

산식 공개와 관련 이형희 SV위원회 위원장은 "사회적가치 창출 및 화폐화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고, 동시에 사회적가치 정보를 투자와 소비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공개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 (사진=쿠쿠전자) © 팝콘뉴스


■ 쿠쿠, 2022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전기밥솥부문 15년 연속 1위

쿠쿠전자(대표 구본학)는 한국생산성본부(KPC)가 발표한 '2022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에서 전기밥솥 부문 1위를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쿠쿠는 15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NBCI는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브랜드 경쟁력 평가 지표다. 쿠쿠는 올해 NBCI에서 이미지, 충성도 등 주요 조사항목에서 높은 평가 점수를 받았다.

쿠쿠전자의 대표 프리미엄 밥솥 트윈프레셔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이중 모션 밸브'로 초고압과 무압, 두 가지 압력을 모두 지원한다.

쿠쿠전자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내 대표 밥솥 브랜드로서 더 발전되고 진화된 기술력과 제품, 서비스를 통해 고객만족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사진=SK매직) © 팝콘뉴스


■ SK매직, 바람세기 자동 조절하는 'AI 서큘레이터' 출시

SK매직(대표이사 윤요섭)은 실내 온도를 감지해 바람세기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인공지능 서큘레이터' 2종을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출시 제품은 총 12단계로 풍속 조절이 가능하고 12인치 날개가 회전하며 빠르게 공기를 순환시킨다. '인공지능(AI) 모드' 작동 시, 제품 스스로 온도를 감지해 실내 온도에 따라 풍속도 자동으로 조절한다.

SK매직 관계자는 "바람세기를 총 12단계로 세분화하는 한편, 저소음 설계로 여름철 선풍기뿐 아니라 실내 공기순환용으로 사용 가능한 사계절 서큘레이터"라고 설명했다. [팝콘뉴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