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찾는 유증상자, 무증상자 혼재...당국 제공 병원 목록 어긋나기도

(팝콘뉴스=권현정 기자) 동네 병·의원 중심의 신규 코로나19 검사·치료 체계가 지난 3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가운데, 임시선별검사소와 함께 일반 의료기관을 찾는 시민들도 늘어나고 있다.

다만, 시행 후 일주일이 지나지 않은 만큼, 아직 현장에서는 혼란이 계속되는 상황이다. 기존과 달리 증상 유무에 따라 검사소 및 검사 비용이 달라지는 데다 검사를 운영하는 병원 목록 역시 일부 실제 운영 사실과 일부 '시차'를 보이기 때문이다.

■ "무증상자인데 병원에서 검사할 수 있나요?" 질문 여전

7일 기준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 참여 의사를 밝힌 호흡기전담클리닉(이하 전담클리닉) 및 호흡기진료지정의료기관(이하 지정의료기관) 등 의료기관은 2369개로, 이중 이미 운영을 시작한 기관은 1182개다.

이날 중대본에 따르면, 향후 참여 기관은 4000개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다만, 의료기관 확보와 함께 홍보가 병행되지 않으면 취지에 맞는 운영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인천광역시 소재 한 전담클리닉 관계자는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다 보니, 찾아오는 분들(수)은 비슷한 편"이라며 "아직 그렇게 많이 오시진 않는다"고 말했다.

고양시 소재 전담클리닉 관계자 역시 "'병원에서 검사한다'는 소식을 듣고 오시는 분들이 늘고는 있다"면서도 "평소 내원 환자의 3분의 1 정도(더 늘어났다)"라고 설명했다.

증상 유·무에 따라 검사가 가능한 의료기관이 달라지면서, 이에 따른 혼란도 계속되는 모습이다.

인천광역시 소재 지정의료기관 관계자는 "증상이 없는데 검사할 수 있는지, PCR 검사도 할 수 있는지, 증상 있는데 병원 가서 검사받아도 되는지 (전화로) 많이 문의한다"고 말했다.

고양시 소재 전담클리닉 관계자는 "하루에 30명 정도 오는데, 이중 5~6명 정도는 무증상자"라며 "검사 원하시면 본인 부담이 있다고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정부는 원칙적으로 무증상자의 경우 선별진료소의 자가검사키트 줄을 통해 검사받고 유증상자의 경우에만 전담클리닉 및 지정의료기관을 통해 신속항원검사를 받도록 하고 있다.

무증상자의 경우에도 의료기관을 통한 신속항원검사를 진행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진료비 5000원 외 검사비가 추가로 발생한다. 다만, 백신패스 적용을 위한 검사나 담당의사가 검사 필요를 인정하면 무증상자라도 검사비를 내지 않는다.

■ 목록에 있는데 현장 가면 "안 해요"...일부 시차 있어

방역당국이 제공하는 검사 의료기관 '목록'이 일부 실제 운영 사실과 어긋나, 시민들이 자칫 헛걸음을 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재 전담클리닉 목록은 보건복지부의 별도 홈페이지를 통해, 지정의료기관 목록은 건강보험시사평가원 홈페이지 '심평정보통'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7일 심평원 자료에서 PCR검사와 신속항원검사를 모두 하는 것으로 기록된 성남시 소재 한 병원의 경우, 7일 기준 PCR 검사를 운영하지 않고 있었다.

해당 병원 관계자는 "PCR 검사는 여기서 직접 하는 게 아니라, 업체에 보내 진행하고 있는데, (3일부터 검사가) 많이 밀려있다"며 "(한동안) 운영이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복지부 홈페이지 내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게시된 고양시 한 내과병원의 경우에는 호흡기전담클리닉 운영을 취소한 상황이었다.

해당 병원 관계자는 "당뇨환자와 혈압환자가 많아, 지난주 토요일(5일)에 (호흡기전담클리닉 운영을) 취소했다"고 말했다.

이는 당국이 목록을 주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지만, '시차'가 있는 까닭이다. 복지부 자료는 지난 5일 마지막으로 갱신됐다. 심평원 자료는 7일 9시 기준으로 갱신됐으나 당일 운영이 가능한 기관을 매일 확인해야 하는 만큼, 차이를 보이는 상황이다.

한편, 지난 3일 보건당국은 전파 속도가 빠른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한 검사 체계 붕괴를 막기 위해 기존 보조수단으로 이용되던 자가검사키트 및 신속항원검사를 1차 검사로 전환하면서,검사 기관을 기존 임시선별검사소 및 보건소에서 동네 병원에 해당하는 전담클리닉 및 지정의료기관으로 확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