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팝콘뉴스=김유진 기자)한 해의 시작인 음력 1월 1일 설날. 옛날이라면 온 가족이 모여 맛있는 음식도 만들어 먹고 놀이도 하며 왁자지껄 소란스럽고 활기 넘치는 설을 보내겠지만, 지금은 사회적 거리 두기로 한 가족 이상 모이기도 코로나19가 하루빨리 사라지고 내년 설에는 온 가족이 마주 앉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길 바라본다.

설의 유래

설은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 첫날을 맞이하는 명절로 가족들과 모여 일 년 동안 무탈하게 지내길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있다.

설 풍습

설빔 : 설 아침에 새 옷으로 갈아입는 풍습으로, '묵은 것은 떨치고 새 출발을 한다'는 의미가 있다.

세배 : 가족, 친지를 찾아가 세배하고 인사하며 덕담을 나누는 풍습이다. 아이들이 웃어른께 세배하고 덕담과 함께 세뱃돈을 받는다.

세찬 : 설날을 맞아 집에 찾아오는 손님들에게 설음식과 술을 대접하는 풍습이다.

설음식

1. 떡국

쌀로 만든 가래떡을 넣어 끓인 떡국. 먹으면 한 살을 더 먹게 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 이유가 희고 긴 모양의 가래떡 모양 때문이다. '장수'를 상징하는 식재료로 옛날부터 떡국을 먹으면서 장수와 무병장수의 삶을 기원했다고 한다.

2. 만두

'복'을 기원하는 만두. 밀가루 피에 갖은 재료를 쌓아서 만들기 때문에 '복을 싸서 먹는다'라는 의미로 만두를 정성스럽게 빚어 먹는다고 한다.

3. 갈비찜

고기가 귀했던 과거, 설날 같은 큰 명절에만 어른들께 귀한 음식을 보내는 '세찬 풍습'이 지금까지 이어져 설날 선물세트로 갈비나 소고기를 많이 하고 다 같이 모여 갈비찜과 같은 고기 요리를 해 먹는다고 한다.

설 전통놀이

1. 윷놀이

2. 제기차기

3. 연날리기

4. 팽이치기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