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팝콘뉴스=김유진 기자)음식 궁합이란 음식들을 함께 먹었을 때, 맛이나 영양이 잘 어울리거나 어울리지 않는 조화를 말한다. 잘 먹고 잘 살기 위해 우리 몸에 득이 되는 궁합 잘 맞는 음식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1. 생선회와 무채

생선회에는 우리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 EPA와 DHA가 함유되어 있는데, 생선 지방은 산화가 매우 빨라 EPA와 DHA의 기능이 상실되기 쉽다. 그런데 무채에는 비타민 C가 많아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무채와 함께 섭취하면 산화를 방지할 수 있다.

2. 육회와 배

육회를 먹을 때 채 썬 배와 함께 먹는 것을 자주 봤을 것이다. 육회는 식욕 증진과 기력 보강에 좋다. 배는 고기를 연하게 하는 성분이 있어 소화 흡수를 도와주며, 고기 섭취로 인한 변비를 예방해 준다.

3. 된장과 부추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먹는 음식 중 하나인 된장. 그러나 된장은 소금 함량이 높고 비타민A와 C가 부족하다. 그런데 부추는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A와 C가 풍부해 된장과 함께 섭취하면 좋다.

4. 감자와 치즈

감자는 좋은 탄수화물을 가지고 있지만 단백질과 지방이 부족하다. 치즈는 단백질과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감자와 만나면 영양에 시너지 효과를 가져온다.

5. 두부와 미역

두부는 소화가 잘되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지만 많이 섭취하게 되면 두부 속 사포닌이 요오드 성분을 배출시킨다.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된 미역 혹은 해조류를 함께 섭취하면 상호 보완 작용을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