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지속 공개로 청소년 백신접종 독려할 것"
백신 이상 반응 청소년엔 추가 의료비 지원 방안 이달 내 마련

▲ (사진=교육부) © 팝콘뉴스

(팝콘뉴스=권현정 기자) 올해 1학기부터 모든 초·중·고등학교의 '정상 등교'가 추진될 전망이다. 또, 그간 대면 수업 제한으로 발생한 학습 결손을 메꾸기 위한 별도의 교육 프로그램도 시행된다.

5일 교육부는 정부 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2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오는 2월 '2022학년도 1학기 학사운영방안'을 수립하고 오는 1학기부터 모든 학교의 정상 등교와 온전한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한다.

동시에 안전한 일상회복이 가능하도록 ▲청소년의 안전한 접종 독려 ▲학교 내 방역지침 보완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먼저, 12~17세 백신접종을 독려하기 위해 감염 상황 및 중증 감염 사례, 백신 안전성 등 정보를 학교를 통해 가정에 지속 전달한다.

또, 백신접종 후 중증 이상 반응이 있는 만 18세 이하 소아·청소년 대상 추가 의료비 지원 방안을 이달 내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학교방역지침을 현장의 감염상황, 백신접종률 등을 고려해 보완하는 한편, 코로나 상황 악화 시 학교 밀집도 조정 등 방역체계 전환에 신속히 나설 수 있도록 비상상황 대응체계도 마련한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2024년까지 과밀학급(한 반에 28명 이상) 해소에 집중 투자하며, 오는 1학기 전까지는 총 979개교의 학급을 증설할 계획이다.

학교 및 학원 현장에는 방역 인력(약 6만 명) 및 방역물품을 제공하며,개학 2주 전부터 개학 1주 후까지는 '집중방역기간'을 운영, 방역 분위기 조성에도 나선다.

대면 수업 제한 등으로 발생한 학습 결손 해소에도 예산을 편성한다.

초·중·고등학교 재학생 대상 방과 후·방학 중 교과 보충 사업에 3200억 원, 교대·사학대 재학생이 학습 보충에 나서는 신설 대학생 튜터링 사업에 1050억 원 등이다. 시도교육청별 교육회복 관련 예산은 별도 지원한다.

청소년 방역패스는 3월 1일부터 시행하되 1개월의 계도기간을 둔다. 또, 학원 등 주간·월간 단위로 이용자 특정이 가능한 시설은 방역패스를 월 단위로 확인할 수 있도록 방역 당국과 조정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고교학점제 단계적 준비, 교원양성체제 개편, 대학-대학·지역-대학 간 협력으로 인재 육성 등 계획도 발표됐다.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전면 등교라고 했을 때 등교의 비율이 강조되는 측면이 있었다"며 "(정상등교는) 학교의 교과과정뿐 아니라 비교과 활동, 체험활동, 동아리 활동 등 여러 가지 종합적인 학교생활을 회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유은혜 장관은 지난 4일 법원이 내린 학원, 독서실 등에 대한 방역패스의 일시 효력정지 결정에 대해 "방역 당국과 함께 전체적인 방역체계 내에서 운영을 어떻게 할 것인가는 계속 협의해 나가야 할 것"이라면서도"청소년들의 백신접종과 관련해서는 판결과 관계없이 지금까지처럼(독려해나갈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5일 0시 기준 청소년 백신접종률은 1차 75.9%, 2차 52.7%다. 12월 중순 이후 확진 증가세가 큰 12~15세 접종률은 1차 70.1%, 2차 42.6%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