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항상성 유지' 신장(콩팥) 건강 지키기

몸이 갑자기 피로하다면 '신장' 조심

김유진 기자 | 기사입력 2021/10/14 [15:25]

[카드뉴스] '항상성 유지' 신장(콩팥) 건강 지키기

몸이 갑자기 피로하다면 '신장' 조심

김유진 기자 | 입력 : 2021/10/14 [15:25]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팝콘뉴스=김유진 기자) 우리 몸 아래쪽 배의 등 쪽에 쌍으로 위치한 신장. 노폐물을 배설하고, 몸을 항상 일정한 상태로 있게 하는 '항상성 유지 기능'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장기다. 이번 주 팝콘뉴스 건강정보에서는 신장의 기능 및 신장 이상 증상 그리고 신장에 좋은 음식을 알아본다.

 

신장의 기능

1. 대사 산물 및 노폐물을 걸러서 소변으로 배출하는 배설 기능

2. 체내 수분량과 전해질, 산성도 등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생체 항상성 유지 기능

3. 혈압 유지, 빈혈 교정 및 칼슘과 인 대사에 중요한 여러 가지 호르몬을 생산하고 활성화하는 내분비 기능

 

신장 이상 증상

1. 피곤함과 무기력

신장 기능이 심하게 떨어지면 혈액에 독소와 노폐물이 쌓이게 된다. 그렇게 되면, 평소와는 다르게 피곤하고, 힘이 약해지고, 집중하기 힘들어지고, 빈혈 증상이 생긴다.

2. 부종

신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면 수분을 원활하게 배출하기 어려워 손발 등의 부위가 쉽게 부을 수 있다. 

3. 식욕부진

일반적으로 신장 기능이 떨어져 독소가 쌓이게 되면 식욕이 떨어진다.

4. 구토

신장이 해로운 요소들을 잘 걸러내야 하는데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몸 안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기 위해 구토, 구역질하게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1. 물

적정량의 수분을 하루에 나누어서 섭취해야 한다. 체내의 수분이 부족하면 신장이 고장 날 수 있다.

2. 블루베리

신장이 안 좋으면 칼륨 수치를 조절해야 하는데 블루베리는 칼륨 함량이 낮고, 비타민K가 칼슘을 흡수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 활성산소 배출, 염증 완화에 효과적이다.

3. 강황

강황의 커큐민 성분이 염증 물질을 제거해 주고 신장 기능을 개선해 노폐물을 잘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팥

팥은 해독 기능이 있어 이뇨 작용을 통해 노폐물 배출을 도와준다.

5.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신장의 사구체(신동맥에서 나온 모세혈관들이 실타래처럼 뭉친 덩어리)를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사포닌과 글리코사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이뇨 작용과 혈액 정화작용을 도와준다.

6. 검은콩

검은콩 껍질에 포함된 글리시테인 성분이 콩팥의 독소를 배출시켜주며 신장 기능 향상에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