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자세로 허리 건강 관리하기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팝콘뉴스=김유진 기자)바쁜 현대인들이 많이들 앓고 있는 고질병, 허리 통증. 실내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번 주 팝콘뉴스 건강정보에서는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생활 습관(안 좋은 자세)과 허리에 좋은 자세에 관해 알아보자.

허리에 안 좋은 자세

1. 다리를 꼬는 자세

다리를 꼬면 척추와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서 신체 균형이 무너지고 척추측만증(척추옆굽음증)을 유발한다.

2. 책상 혹은 침대에 엎드린 자세

엎드린 자세는 경추부터 척추까지 상반신 전체에 큰 자극을 주면서 근육과 인대를 경직되게 만든다. 엎드린 자세를 지속하면 거북목, 일자목 등 다양한 척추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3. 양반다리 자세

양반다리는 서 있을 때보다 2배 이상의 무게가 관절에 쏠리기 때문에 무릎 관절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4. 쪼그려 앉는 자세

장시간 쪼그려 앉아 있으면 무릎과 허리에 체중이 쏠리면서 뼈 혹은 인대에 심한 손상을 줄 수 있다.

5. 짝다리로 서 있는 자세

한 방향으로만 골반이 기울어지면서 골반 불균형 현상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체중이 실린 다리의 무릎 연골에 큰 부담을 줘 척추나 관절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허리에 좋은 자세

1. 의자에 앉을 때 등받이에 골반을 붙이고 허리를 꼿꼿하게 세우고 앉기

2. 수면 시 똑바로 누워 자기

3. 물건을 들 때 무릎을 굽히고 앉은 후 일어서면서 들어 올리기

허리 건강은 스스로가 관리하고 조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