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학개론] 유행을 넘어 건강 필수요소로

열일곱 번째 취미, '필라테스'

강나은 기자 | 기사입력 2021/08/26 [17:10]

[취미학개론] 유행을 넘어 건강 필수요소로

열일곱 번째 취미, '필라테스'

강나은 기자 | 입력 : 2021/08/26 [17:10]

(팝콘뉴스=강나은 기자) *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것은 누구나 당연히 하고 싶은 일이며 누구에게나 당연히 필요한 일이겠죠. 하지만 취미를 묻는 말에 잠시 고민하게 된다면, 현재 내 삶에서 내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의미일 겁니다. 만약 시간이 넉넉한데도 떠오르는 취미 하나 없다면, 새로운 취미에 맛들일 기회가 아닐까요?

 

▲ (사진=모던필라테스)  © 팝콘뉴스

 

취미에도 유행이 있다. 꽤 오랫동안 유행하고 있는 취미 중 하나가 바로 필라테스다. 처음에는 연예인의 몸매 관리 비법처럼 소개되었던 필라테스는 점차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몸매 관리는 물론, 자세를 잡아주는 운동으로 많은 사람이 갖는 취미가 됐다. 많은 사람이 오랫동안 취미로 즐길 수 있게 한 필라테스의 매력은 무엇일까.

 


포로수용소에서 시작된 필라테스, 건강의 상징이 되다


 

체육 교사였던 독일의 스포츠 연구가 요제프 필라테스는 포로수용소에서 근무하면서 포로들의 건강을 위한 방안을 고민했다. 좁은 공간에서 지속적으로 근육을 자극하되, 부상의 위험으로부터 자유롭고, 재활 효과도 있어야 했다. 그렇게 만들어진 운동이 요제프 필라테스의 이름을 딴 필라테스다. 요제프 필라테스는 포로수용소에서 필라테스 운동법을 창시한 후 미국에서 필라테스 보급에 나섰고, 이후 필라테스의 운동 효과가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필라테스는 몸의 안정성과 움직임을 잡아주는 운동으로, 신체 전체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해준다. 따라서 기존에 잘못됐던 자세를 교정하는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 특히 거북목이나 말린 어깨, 굽은 허리 등으로 인해 고통받는 이들이라면, 온몸을 꼿꼿하게 펴기 위해 필라테스를 찾는다.

 

또한 필라테스로 상·하체의 모든 근육을 골고루 사용할 수 있다. 하나의 자세만으로 반복되는 운동은 상·하체, 혹은 좌우의 불균형을 가져오기도 하지만, 필라테스는 다양한 자세를 통해 전신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까지 움직이도록 만드는 데 특화된 운동이다. 필라테스는 맨몸 필라테스와 기구 필라테스로 나뉘는데, 맨몸 필라테스의 경우에는 매트와 소도구를 이용하고, 기구 필라테스는 기구의 스프링 등을 조절하여 나에게 맞는 강도로 운동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필라테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호흡이다. 호흡을 통해 운동 효과를 배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호흡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이기에 신경계가 안정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스트레스나 불안, 우울감도 떨쳐버릴 수 있어 정신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 (사진=모던필라테스)  © 팝콘뉴스


본인의 몸 상태에 맞춘 필라테스를 배우다


 

기구 필라테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기에 간단한 맨몸 필라테스에 관해 설명하자면, 우선은 매트와 몸에 달라붙는 운동복이 필요하다. 헐렁한 트레이닝복이 아닌 딱 달라붙는 운동복이 필요한 이유는 각각의 움직임을 확실히 볼 수 있어서이다.

 

그다음으로는 운동 2~3시간 전부터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너무 배가 고프거나 배가 부르면 각 근육을 늘리고, 수축하는 과정에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단백질 2~300kcal 정도의 식단을 통해 허기만 가시도록 하는 것이다.

 

모던필라테스의 김연희 강사는 '필라테스를 배우려고 하는 목적에 따라 운동법이 달라진다'고 말한다.

 

"필라테스에 있어서 초보자라고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 건 아니지만, 정확하게 배워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요즘에는 SNS가 활성화돼 있어 이를 보고 운동하시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으시다면, 본인의 몸 상태에 대해서 충분히 이야기해서 운동 효과를 높여야 합니다. 과거 부상 이력이나 현재의 통증이 일어나는 부위, 자세 교정이 필요한 부위 등에 대해서 이야기하면, 전문가는 이에 맞는 운동과 그 방법을 추천하니까요." 

 

▲ (사진=모던필라테스)  © 팝콘뉴스


꼿꼿한 자세와 넘치는 활력으로 일상을 바꾸다


 

이러한 효과 덕분에 필라테스는 장애인이나 어르신이 즐기기에도 좋다. 모던필라테스의 경우, 엠마우스복지관에서 광주광역시 지원을 받아 발달장애인과 가족이 함께하는 건강증진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필라테스는 발달장애인 여러분들의 신체 내 조절 능력을 향상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일상생활의 패턴이 똑같다면, 몸의 불균형으로 인해 상체와 하체의 협응력이 떨어진 상태일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가동범위를 잡아줘 자세 교정과 근력 증진을 한다면, 신체적으로 큰 효과를 가져다줄 뿐만 아니라 더 밝고 긍정적인 자세를 갖게 해줌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현재 이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인해 이 수업은 비대면으로 동영상을 통해 진행되고, 한 달에 한 번만 대면 활동으로 강사와 수강생이 만난다. 처음에는 몸을 움직이는 동작이 낯설어 보였던 수강생들은 수업이 이어질수록 점차 유연해지고, 근력이 생겨났다. 홈트레이닝 활동을 반복하면서 움츠러들어있거나 굽어진 자세도 많이 나아졌다.

 

"요즘과 같은 코로나19 시대에 외부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은 줄어들었지만,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졌잖아요. 특히 외부 활동이 많이 어려워진 발달장애인이 가족들과 비대면 영상으로 함께 운동하면서 필라테스 자세를 배우며, 공통된 취미를 갖게 됨으로써 연대감, 유대감이 더욱 형성됐답니다. 발달장애인에게는 건강한 운동의 취미를, 가족들에게는 함께하는 즐거움을 전해드릴 수 있어 저도 기뻤습니다."

 

운동의 효과는 운동하는 순간이 아닌 일상을 보면 더 또렷하게 나타난다. 필라테스를 통해 자신감 넘치는 꼿꼿한 자세와 넘치는 활력으로 일상을 바꿔 나가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