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소화불량·역류성 식도염 있다면...위에 좋은 음식은?

불규칙한 생활, 스트레스 줄이고 식습관 개선해야

김유진 기자 | 기사입력 2021/08/10 [15:44]

[카드뉴스] 소화불량·역류성 식도염 있다면...위에 좋은 음식은?

불규칙한 생활, 스트레스 줄이고 식습관 개선해야

김유진 기자 | 입력 : 2021/08/10 [15:44]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팝콘뉴스=김유진 기자) 평소 잘못된 식습관, 불규칙한 생활, 스트레스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속 쓰림, 소화불량, 역류성 식도염 등 위 건강이 좋지 않아 걱정이 많은 사람들을 위해 '위에 좋은 식품'을 소개한다.

 

1. 채소

양배추는 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인돌-3-카비놀, 비타민U 등의 성분이 많고 위장관 내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좋다. 브로콜리는 양배추보다 비타민U 함량이 높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세포 손상을 억제하므로 위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감자 속에는 위의 손상 및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고 점막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 아르지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2. 과일

매실은 위장 운동 활성화에 탁월하고, 위액 분비를 조절해 배탈이나 소화불량, 체증 등을 완화한다. 배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과 소화 촉진에 효과적이다. 복숭아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위장 건강을 유지하기 좋다. 정상적 위산 분비 및 위장 점막에 벽을 생성하는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유해 물질이 흡수되는 현상을 방지한다.

 

3. 차

생강차는 위벽을 보호하고 염증 등에 의한 속 쓰림 증상을 완화하기에 좋으며 설사와 구토 증상에 도움이 된다. 쑥차는 각종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고 복부 통증 및 소화불량, 설사 등의 개선에 좋다. 구기자차는 따뜻한 성질을 지녀 위장을 따뜻하게 보호하는 것에 탁월하다.

 

이렇게 '위에 좋은 식품'을 알아봤다면, '위에 안 좋은 식품'을 알아보자.

 

1. 딱딱한 식품

건어물, 말린 과일 등 과도하게 딱딱한 음식은 원활한 소화를 방해한다.

 

2. 지방이 많은 식품

튀김류, 지방이 많은 육류 등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은 위에 악영향을 미친다.

 

3. 과하게 뜨겁거나 찬 음식

너무 뜨겁거나 찬 음식은 위벽을 자극해 위험하다. 적정 수준의 온도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위산 분비 촉진 식품

고춧가루, 카레, 커피, 술, 조미료, 짠 음식, 매운 음식 등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에 조심해야 한다.

 

 
카드뉴스, 생활정보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