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생활하고 운동하기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팝콘뉴스=김유진 기자)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많은 사람의 신체 활동량이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 신체활동 부족은 여러 질환으로 이어져 다양한 연령층에서 나타나고 있다. 실내에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을 위해 신체활동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실천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신체활동이란?

신체활동이란 에너지 소비를 낳는 모든 신체의 움직임으로 직업 활동, 가사 활동, 통근이나 통학과 같은 이동, 놀이와 같은 여가활동 등을 모두 포함한다.

신체활동이 부족하면?

신체활동 부족은 비만, 심혈관계 질환, 고혈압, 제2형 당뇨, 골다공증 등 만성질환의 원인이 된다. 또한, 사망률을 증가시킬 수 있다. 현대에는 신체활동이 부족한 젊은 연령층들이 늘어나면서 특정 연령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에서 건강한 삶을 위해 신체활동에 더욱 관심을 두고 규칙적으로 생활해야 한다.

규칙적인 신체활동 실천 방법은?

1.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건강을 증진하고 체력을 향상하며 여러 가지 만성질환을 예방한다.

2. 여가에 운동, 이동을 위한 걷기나 자전거 타기, 직업 활동(노동), 집안일 등을 포함하며 전반적으로 활동적인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3. 건강상의 이득을 더 많이 얻기 위해서는 활동 횟수를 늘리거나 신체활동의 강도를 높이는 것이 좋다.

4. 움직이지 않고 앉아서 보내는 여가(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 텔레비전 시청 포함)를 하루 2시간 이내로 줄이는 것이 좋으며, 조금이라도 신체활동을 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규칙적으로 신체활동을 하면?

1. 근력과 심폐 체력이 개선된다.

2. 골격과 기능적 건강이 개선된다.

3. 고혈압, 당뇨병, 대장암과 유방암, 우울증 등이 감소한다.

4. 낙상과 골절의 위험이 감소한다.

5. 체중조절에 도움이 된다.

신체활동 시 주의사항

1. 나에게 맞는 신체활동하기.

2. 조금씩 증가시키기.

3. 준비운동과 정리운동하기.

4. 올바른 방법으로 운동하기.

5. 노인들은 낙상에 주의하기.

6. 안전하게 운동하기.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