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 전 투자 유치·자산매입 추진 등 본격 상장 채비

▲ (사진=SK) © 팝콘뉴스


(팝콘뉴스=정찬혁 기자)SK리츠가 최근 상장 전 투자 유치(Pre-IPO)를 마무리하고 하반기 코스피 상장을 추진한다.

SK㈜는 29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SK리츠 상장 추진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올 6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영업인가를 획득한 SK리츠는 SK서린빌딩, SK 주유소 등 SK그룹 부동산 자산을 중심으로 안정성과 수익성을 모두 갖춘 리츠로, 초기 자산규모만 약 2조 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SK 관계사 입장에서는 부동산 자산을 SK리츠에 매각함으로써 자산 효율화 뿐만 아니라 성장 투자 재원을 추가로 마련할 수 있고, SK리츠 투자자들은 안정적인 배당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SK리츠는 SK관계사와 투자자 모두 도움이 되는(Win-Win) 사업 모델이라는 평가다.

SK리츠 운용을 담당할 SK리츠운용(AMC·자산관리위탁회사)도 리츠 추진 업무를 담당했던 신도철 부사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하고 국내 유수의 자산운용사, 회계법인 등 관련 업계 출신 전문가 영입을 완료했다.

SK리츠는 영업인가 직후 국내 기관투자자 대상 투자 유치에 돌입했으며, 모집금액(약 1550억 원) 목표 달성과 함께 5년 이상 장기 투자 수요가 대거 몰리는 등 업계의 관심이 높았다.

SK리츠가 보유하게 될 SK서린빌딩은 오피스빌딩과 주요 상업시설이 밀집한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해 우수한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SK그룹이 20년째 본사 사옥으로 사용하고 있는 건물로 SK㈜, SK이노베이션, SK E&S 등이 입주해 있다.

또다른 부동산 자산인 SK 에너지 주유소는 전체의 약 50%가 수도권에 입지하며, 토지 활용 가치가 높은 자산들로 구성돼 있다. 무엇보다 SK에너지가 매입 대상 전체 주유소를 임차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안정적 임대수익이 예상된다.

SK리츠운용은 상장 전 투자유치와 SK㈜ 출자 등을 통해 마련한 재원을 바탕으로 7월 초까지 서린빌딩과 SK주유소 등 주요 자산의 매입을 마무리하고 연내 코스피 상장을 목표로 3분기 중 공모 절차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공모 규모는 약 2000억~3000억 원 수준이 될 전망이다.

기존의 대형 상장 리츠가 주로 리테일, 물류센터 등 시장 수요에 기반한 부동산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반면, SK리츠는 SK그룹 관계사 사옥 등 장기 임대수요가 확보된 우수한 입지의 오피스 빌딩, 주유소 등을 보유한 만큼 흥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SK㈜ 관계자는 "SK리츠는 SK그룹 핵심 연계 자산을 중심으로 빠르고 견고한 성장이 예상된다"며 "향후 글로벌 자산에도 투자해 안정성과 성장성을 고루 갖춘 아시아 최대규모 복합리츠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sk #sk리츠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