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다단계 하도급 의혹에는 "재하도 없어"


(팝콘뉴스=정찬혁 기자)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 건물 붕괴 사고와 관련해 HDC그룹 정몽규 회장이 공식 사과했다. 불법 다단계 하도급 의혹에 관해서는 "재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정 회장은 10일 오전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고 희생자와 유족, 부상자, 시민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유가족 피해 회복과 조속한 사고 수습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다시 한번 이번 사고로 고통을 겪는 모든 분과 국민께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지난 9일 오후 4시 22분께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지역에서 5층 건물이 도로 쪽으로 무너져 내리면서 정차한 버스를 덮쳐 탑승객 17명 중 9명이 숨지고 8명이 다쳤다.

학동 4구역 재개발구역은 2018년 2월 현대산업개발에서 공사를 수주해 철거 작업에 들어간 곳이다. 철거 작업은 한솔기업이 진행했다.

HDC현대산업개발 현장소장은 자정께 이뤄진 브리핑에서 붕괴 현장 근처에서 작업을 지켜보고 있었다고 밝혔지만, 작업자들 대피 시간 등 구체적인 부분에서는 명확하게 대답하지 못했다.

철거 작업이 다단계 하도급 구조로 이뤄졌다는 의혹도 나온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HDC현대산업개발 권순호 대표이사는 "현재까지 파악된 부분은 한솔기업과 계약했고 재하도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한솔기업 업체 선정 과정에 관해서는 "대부분 철거 업체는 입찰과정을 거쳐서 선정한다. 한솔기업도 입찰과정을 통해 선정됐다. 몇개 업체가 있다"고 말했다.

현장에 감리자가 없었다는 지적에 권 대표는 "도정법이 바뀌면서 철거업체가 지정한 조합이 감리 업체를 선정하기로 돼 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4구역은 비상주 감리로 계약돼 있고, 사고 당시에 현장에 없었던 것으로 안다"라며 "감리는 저희와 계약관계가 아니고 감독을 하기 때문에 우리에게 이와 관련한 권한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권 대표는 "(책임 문제는)규명이 돼야 할 것 같다. 당시에 사람이 배치됐는지, 적절하게 대피 신호를 줬는지 사실관계는 조사를 통해 밝혀질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경찰청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전담수사팀을 꾸려 구체적 붕괴원인 규명을 위한 합동 현장감식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