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 주와 SK, 우호적 관계 지속하길

▲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한국전에 참여한 참전용사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표했다(사진-SK그룹(. © 팝콘뉴스


(팝콘뉴스=편슬기 기자) 최태원 SK 그룹 회장이 방미 기간 동안 경제외교에 이어 한미 우호관계를 강화하는데 기여했다.

최태원 회장은 24일(현지시각) 오전 조지아주 주도인 애틀랜타의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비 앞에서 열린 '한국전 영웅 추모식'에 참석해 한국전에서 전사한 미군의 희생을 기렸다.

이날 추모식에는 참전용사 20여 명과 프랭크 블레이크 조지아주 한미친선협회 이사장, 박선근 애틀랜타 한미우호협회장, 래리 엘리스 전 육군 예비역 대장, 톰 카든 조지아주 방위군 소장과 지역 교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1960년대 마틴 루터 킹 목사와 흑인인권운동을 이끈 조지아 정계의 대표 인물인 앤드류 영 전 유엔주재 미국대사(전 애틀랜타 시장)도 참석할 정도로 추모식은 지역 유력 인사들의 이목을 끌었다.

추모식장에 도착한 최 회장은 참전용사를 한 명씩 찾아 허리를 굽혀 인사한 뒤 손을 맞잡고 한국전 헌신에 대한 감사와 경의를 표했다. 이어 740 명의 조지아 출신 전사자 명부가 새겨진 비석에 헌화하고 묵념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 회장은 "한미 정상회담 기간 중 조 바이든 대통령이 올해 94세인 조지아 출신 참전 용사에게 명예훈장을 수여하는 뜻 깊은 행사가 있었다"면서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헌신한 노고에 대해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최 회장은 "이런 희생으로 한때 폐허가 됐던 한국이 세계 10위권 경제대국으로 성장했고 종전 직후 비즈니스를 시작한 SK도 혁신과 첨단기술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이 됐다"면서 "특히 SK는 해외 기업으로는 조지아에 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를 단행, 조지아를 '고향'으로 여기는 파트너가 돼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앤드류 영 전 유엔대사는 "조지아가 전쟁으로 힘들었던 한국을 도왔듯, 이제는 SK가 조지아에 배터리 공장을 건설, 지역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한미 양국이 서로 돕는 관계가 과거와 현재에 이어 미래에도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지아주는 SK와의 우호적 관계가 지속되길 희망하는 의미에서 이 날 최 회장에게 명예시민증을 증정했다.

최 회장은 이날 오후에는 워싱턴D.C에 위치한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공원으로 건너가 '추모의 벽'(Wall of Remembrance) 건립 프로젝트에 100만 달러를 기부했다.

'추모의 벽' 사업은 기념공원 내에 원형 모양의 화강암 벽을 세워 한국전에서 전사한 미군과 카투사(당시 명칭은 연합군 지원 한국군) 4만 3,800여 명의 이름을 새기는 것으로 한국 기업으로는 SK가 처음으로 기부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