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발달장애인 실종자 현황 및 사건 발생 시 유관기관의 대응조치 등 논의

▲ 12일 개최된 '경기도 발달장애인 실종예방을 위한 유관기관 간담회'(사진=경기도청) © 팝콘뉴스


(팝콘뉴스=정찬혁 기자)경기도가 발달장애인 실종예방과 실종 장기화 방지를 위한 유관기관 협력체계 마련에 나섰다.

12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날 오전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회의실에서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주관으로 '경기도 발달장애인 실종예방을 위한 유관기관 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경기도 ▲경기남부경찰청 ▲경기북부경찰청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경기도장애인권리옹호기관 ▲(사)한국장애인부모회 경기지회(회장 김순화) ▲(사)경기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회장 박선자) ▲(사)경기장애인부모연대(회장 탁미선) ▲경기자폐인사랑협회(지부장 박성열) 등 관계자 16명이 참여했다.

아동권리보장원 실종아동전문기관 자료와 경찰청 기준에 따르면 2019년 실종아동 발생건수는 2만 1551건으로 이중 미발견건수(발생년도 기준)는 99건이다. 장애인은 실종건수 8360건 중 75건이 미발견건수다.

실종 장애인의 문제는 사회적 문제라는 인식보다는 부모 혹은 보호자의 잘못으로 인식되는 부분이 많고, 이에 대한 죄책감이 심각하다. 실종이 장기화할 경우에는 우울감과 죄책감이 가중화되고 찾을 가능성은 더욱 낮아진다.

또, 정신적 장애인은 실종사건이 발생했을 때 정신병원이나, 비인가시설, 미인가시설로 가게 될 수 있어 실종 장기화 우려도 높다.

지난달 27일에는 지난해 12월 경기 고양시에서 산책 중 실종된 20대 발달장애인이 일산대교 인근 한강에서 시신으로 발견돼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을 위한 사회적 책임이 강조됐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도내 지역사회에서의 발달장애인 실종 사고 예방과 조기발견을 위해 관계기관의 보다 강화된 협력체계를 토대로 적극적 대응을 펼쳐야 한다는데 동의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경찰청의 안전드림앱을 통한 사전지문등록이 확대 시행되도록 특수학교, 장애인복지시설 등을 중심으로 홍보를 펼치고, GPS단말기와 세이프클립 등의 기기 보급을 추진하자는 의견이 제시됐다.

발달장애인 관련 행정기관 간 비상연락망을 구축하고, 실종사건이 발생하는 경우 신속하게 발견하고, 안정하게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관련 실종대응매뉴얼을 마련해 장애인복지시설 등 관련기관에 배포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외에도 민관이 공조할 수 있는 대응기구 마련, 실종 발생 시 상담 등 가족지원 방안의 필요성, 발달장애인 실종 관련 전담 경찰관 양성 방안 등도 함께 논의됐다.

이병우 복지국장은 "도내 발달장애인과 가족에게 도움이 되는 실종예방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안전한 경기도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실종사건 발생 시 조기발견 및 신속히 가정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경찰청 등과 협력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