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 6E, 6GHz 대역 사용으로 한층 빠른 멀티 데이터 처리 가능

▲ 삼성전자 Neo QLED 8K TV가 TV 제품 중 처음으로 WFA 기술표준협회 WI-Fi 6E 인증을 획득했다 (사진=삼성전자) © 팝콘뉴스


(팝콘뉴스=배태호 기자) 삼성전자는 지난 26일 2021년형 QLED 8K 제품에 대해 Wi-Fi 6E 인증을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모델은 QN900A, QN800A이다.

이번 인증은 WFA(Wi-Fi Alliance) 기술 표준 협회를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TV 제품이 Wi-Fi 6E 인증을 받은 것은 처음이다.

Wi-Fi 6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기존 대비 최대 4배까지 빠르게 향상시키는 기술과 여러 기기를 하나의 공유기에 접속해 사용하더라도 안정적인 접속을 유지하는 기술 등이 포함돼 있다.

또 Wi-Fi 6E는 기존 2.4GHz와 5GHz에 추가로 6GHz 대역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향상된 기술로 ▲더욱 빠른 멀티 기가 비트 데이터 처리 ▲낮은 대기 시간 ▲연결 신뢰성 기술 탑재를 통한 최신 보안성 확보 등을 특징으로 한다.

최근 8K·4K 고화질 영상, VR콘텐츠, 고사양 게임 등 대용량 데이터를 TV나 모바일 기기에서 처리해야 하는 비중이 높아져, 갤럭시 S21울트라 등의 모바일 기기도 Wi-Fi 6E 기능을 탑재해 출시했다.

Wi-Fi 6E는 TV 업계에서 향후 매우 유용한 기술로 부각될 전망이다.

최용훈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Neo QLED 8K 가 Wi-Fi 6E 인증을 받은 것은 미래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비한 것"이라며 "TV 업계 리더로서 앞으로도 최신 기술들을 제품에 빠르게 적용해 소비자들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인증 받은 Wi-Fi 6E 는 향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해당 제품에 적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