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지원 여성단체, 기자회견 통해 입장 밝혀

▲ 사단법인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실에서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이 13일 오후 열렸다(사진=팝콘뉴스). © 팝콘뉴스


(팝콘뉴스=편슬기 기자)한국여성의전화와 한국성폭력상담소가 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피해자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국성폭력상담소 이미경 소장은 13일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실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을 통해 피해자가 겪은 사건의 배경과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피해자는 지난 4년 동안 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으로부터 지속적인 성추행을 당해왔으며 서울시 내부에 이 같은 사실을 알리고 도움을 요청했으나 시장의 ‘단순한 실수’, 등으로 치부하며 피해를 사소화 하는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고 증언했다.

또한 본인의 속옷 차림을 찍은 사진을 전송하거나 늦은 밤 텔레그램 비밀 대화방을 통한 대화 요구, 음란한 내용의 문자를 발송하는 등 점점 가해의 수위는 높아졌고 심지어 부서 변경이 이뤄진 이후에도 故 박원순 전 시장으로부터의 사적 연락이 이어졌다고 밝혔다.

이미경 소장은 “형사사법절차상 수사와 재판을 제대로 거쳐 가해자는 응당한 처벌을 받고 피해자는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했다”며 “그러나 고소 당일 피고소인에게 모종의 경로로 수사 상황이 전달됐고 피고소인이 극단적인 선택을 해 피해자는 온ㆍ오프라인에서 2차 피해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은 메신저 대화 목록 등 성추행이 자행됐음을 증명하는 명백한 자료가 있는 ‘직장 내 성추행 사건’이지만 피고소인이 망인이 돼 ‘공소권 없음’으로 형사고소를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피해자는 “저의 존엄성을 해쳤던 분께서 스스로 인간의 존엄을 내려놓았다”며 “죽음. 두 글자는 제가 그토록 괴로웠던 시간에도 입에 담지 못한 단어다. 그래서 너무나 실망스럽고 아직도 믿고 싶지 않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 소장은 “고소와 동시에 피고소인에게 수사 상황이 전달된,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되기도 전에 증거인멸의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을 목도하며 이런 상황에 누가 국가 시스템을 믿고 위력 성폭력 피해 사실을 고소할 수 있겠냐”고 강하게 지적했다.

한국여성의전화 고미경 상임대표는 “사건에 대한 진상이 제대로 밝혀져야 하며 피고소인이 부재한 상황이라고 해서 사건의 실체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피해자를 향한 비난이 만연한 현 상황에서 사건의 실체를 정확히 밝히는 것은 피해자의 인권회복을 위한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고미경 상임대표는 “현재 경찰에서는 고소인 조사와 일부 참고인 조사를 통해 사건의 실체를 파악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경찰은 현재까지의 조사 내용을 토대로 사건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피해자의 일상이 회복될 때까지 끝까지 함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피해자에 대한 보호와 치유와 회복을 위한 활동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현재 故 박원순 전 시장의 장례식이 서울특별시장으로 하는 것을 반대하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은 청원 시작 3일 만에 참여인원 56만 7,504명을 기록하며 성추행 혐의로 고소된 만큼 조용히 가족장으로 치러달라는 내용에 동의 의사를 표하고 있다.

서울특별시장으로 치러지는 장례식 또한 피해자를 향한 2차 가해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줄을 이었지만 故 박원순 전 시장의 장례식은 기존 발표대로 서울특별시장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