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지역 경기 회복 위해 지역 상품권 발행 등 검토

(팝콘뉴스=편슬기 기자)정부와 여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을 위해 최소 6.2조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이하 추경)을 편성하기로 합의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일 국회에서 당정 협의를 마친 뒤 브리핑을 통해“코로나19 추경은 2015년 메르스 추경(6조2000억 원)을 훨씬 넘는 규모로 편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경 편성 내용으로는 신속한 치료와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음압 병실, 음압 구급차, 검사ㆍ분석 장비 확충을 비롯해정부 방역조치 이행에 따른 의료기관 손실보상과 경영안정화를 위한 융자자금 등을 반영키로 했다고 조 정책위의장은 덧붙였다.

또소비 침체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과 소상공인 초저금리 대출을 각각 2조 원씩 확대하고,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의 특례보증도 2조 원 늘리기로 했다고 조 의장은 설명했다.

정부와 여당은 코로나 확진자 방문으로 일시 폐쇄된 영업장 재기를 지원하는 한편,5천억 원 규모의 온누리상품권 추가 발행을 검토할 예정이다.

임대인의 자발적 임대료 인하에 대한 인센티브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와 함께 당정은 국민 생활 안정을 위해 저소득층에는 소비 쿠폰을, 아이를 둔 부모에게는 아동양육쿠폰을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일하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보수의 30%를 상품권으로 수령할 경우 추가 인센티브 제공 방안도 추진한다.

아울러 피해 지역의 경기 회복을 위해 ‘코로나19 지역고용대응 특별지원 사업’ 도입과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규모를 3조 원 늘리는 방안도검토하기로 했다.

당정은 이런 내용을 반영한 추경안을 이번 주 중 국회에 제출하고, 이달 17일까지 회기인 2월 임시국회에서 신속히 처리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한편이날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대한 목요일(5일)에 추경안을 제출한다는 초스피드 일정으로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하고,“방역 없이 경제도 없다. 코로나 사태를 하루라도 빨리 종식시켜야 한다”라고 호소했다.

이어 “이러한 노력은 정부 혼자 힘으로 안 되고 국회와의 절대적 협력이 중요하며 정부부터 특단의 대책 노력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