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 등 요구
공공운수노조 공공기관 안전인력 증원 및 감축 반대

▲ 지난 19일 오송역사에 정부의 코레일 정원감축에 반대하는 내용의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 © 팝콘뉴스

(팝콘뉴스=권현정 기자) 철도, 지하철, 화물 등 운송업이 월말 차례로 '셧다운'될 것으로 보인다.

노동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는 오는 24일 0시를 기점으로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화물연대는 지난 6월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 및 품목확대 등에 대한 국토부 논의가 시작된 데 따라 총파업을 유보했으나 안전운임제 법안처리가 미뤄지면서 지난 14일 무기한 전면 총파업을 예고한 바 있다.

'안전운임제'는 화주(화물차주 및 화물주)가 화물 운송 노동자인 차주에게 지불해야 하는 물류에 따른 '최소운임'을 매년 합의를 통해 정하는 것이 골자로, 올해 12월까지 3년 일몰로 2개 물류에 한해 도입한 바 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도입 이후 차주의 안전사고 등이 줄어든 것을 근거로 제도 지속 및 적용 물류 확대를 주장해왔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도 오는 23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차례로 공동파업에 돌입한다. 인천공항지역지부, 전국철도노조, 철도자회사, 서울교통공사노조 등이 파업에 동참한다.

최근 정부가 '공공기관 혁신 TF' 등을 통해 안전·필수인력을 포함한 공공기관 인력감축을 각 기관에 요구한 데 대한 대응에 나선 것으로,인력감축 중지 및 안전인력 보강, 공공서비스 민간 이전 반대 등이 골자다.

공공운수노조는 지난 18일 서울교통공사노조 기자회견에서 "신당역 참사, 철도에서의 올해 4번째 산재사망사고는 안전 인력이 확보되지 못해 발생한 것"이라며 서울시, 정부 등에 논의테이블에 나설 것을 요구한 바 있다.

한편, 이번 공동파업에는 조합원 약 10만 명이 참여할 예정으로, 오는 23일 인천공항, 건강보험고객센터, 용인경전철이 파업을 시작한다. 오는 25일 민노총 소속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총파업이 예고돼 있고, 오는 30일 서울교통공사가 무기한 총파업에 나선다.[팝콘뉴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