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순네 번째 취미, '번지피지오'

(팝콘뉴스=강나은 기자)번지피지오란 번지점프(Bungee Jump)와 피지오테라피(physiotherapy, 물리치료)를 더한 단어로, 번지점프를 하듯 물리치료를 할 수 있다고 해서 이 이름이 붙었다. 번지점프를 할 때처럼 튼튼한 줄을 매달고 몸의 균형을 잡는 이 운동이 어떻게 해서 한 시간에 1000kcal를 태운다는 여배우 운동으로 유명해진 걸까?

*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것은 누구나 당연히 하고 싶은 일이며 누구에게나 당연히 필요한 일이겠죠. 하지만 취미를 묻는 말에 잠시 고민하게 된다면, 현재 내 삶에서 내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의미일 겁니다. 만약 시간이 넉넉한데도 떠오르는 취미 하나 없다면, 새로운 취미에 맛들일 기회가 아닐까요?

▲ (사진=1번지스튜디오) © 팝콘뉴스


지루하지 않은 저항성 운동으로 제격

요가나 필라테스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몸을 바로잡는다는 의미가 아닐까. 하지만 정적으로 앉아서 근육을 찢고, 버틴다는 것에 대해 지루함을 느끼는 이들이 적지 않다. 그런 이들을 위한 낯선 운동, 번지피지오를 소개한다.

번지피지오는 천장에 탄성줄(코드)을 이용해 걷거나 뛰고, 중심을 잡는 등 다양한 자세를 취한다. 줄에 매달려 있지만 중심을 잡아야 하기에 몸통, 즉 코어 근육을 주로 사용하며, 이와 함께 전신 근육을 모두 사용해야 하기에 열량 소모가 큰 편이다.

게다가 번지피지오를 통해 유산소 운동뿐만 아니라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저항성 운동까지 할 수 있다. 저항성 운동이란 근력 및 근지구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신체나 밴드, 기구 등의 무게를 활용해 근육의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는 운동이다. 이러한 저항성 운동은 신체의 균형 감각을 높이고, 바른 체형을 유지할 수 있어 거북목이나 디스크 등의 위험이 큰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으로 여겨진다.

▲ (사진=1번지스튜디오) © 팝콘뉴스


관절 걱정 없이 만성피로를 줄이기 위해

1번지스튜디오 이보라 원장은 번지피지오를 추천하는 이유로 남녀노소 모두 부담 없이 운동할 수 있다는 점을 꼽는다.

"요즘은 100세 시대를 넘어 120세 시대라고 하잖아요. 번지피지오는 나이 들 때까지, 나이 들어서도 부담 없이 즐겁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번지피지오는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는 운동이다. 중력으로 인해 관절에 부담이 된다는 이유로, 나이가 많아지면서 할 수 있는 운동은 줄어들며, 특히 유산소 운동 중 관절에 부담이 없는 운동은 고르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에 반중력 운동인 번지피지오는 관절을 걱정할만한 중장년층에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게다가 몸의 불균형을 바로 잡고, 전반적인 체형의 변화를 꾀할 수 있다는 이유로 최근 여배우들 사이에서 알음알음 인기를 얻고 있다.

다만 번지피지오는 열량 소모량이 많은 만큼, 운동의 강도가 꽤 센 편이다. 그렇다고 해서 부상의 위험이 큰 것은 아니다. 죽을 만큼 힘들다고 해도 교정 효과는 뛰어나다. 그 이유 중 하나가 발을 충분히 자극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제2의 심장이라고 일컬어지는 발은 직접적으로 운동하기 어려운 부위 중 하나이다. 그런데 번지피지오는 발부터 코어 근력의 협응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발을 자주 자극한다. 따라서 일상적인 피로도를 낮추고, 가벼운 부상을 방지할 수 있다는 점도 번지피지오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사진=1번지스튜디오) © 팝콘뉴스


통증이 있는 이들을 위한 치료요법

특히 번지피지오를 가장 추천하고 싶은 이들은 허리나 무릎 등에 통증을 느끼는 이들이다. 실제로도 번지피지오 운동을 하고 나서 통증이 완화된 이들이 꽤 많다. 1번지스튜디오 수강생 중 한 수강생은 과거에는 운동을 좋아해 웨이트 운동 강사까지 꿈꿨다고 한다. 하지만 강사 활동을 위해 보디프로필 사진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두 달간 무리한 다이어트와 운동을 병행하면서 무릎, 고관절, 어깨가 손상되었고, 운동을 직업으로 삼기 어렵다며 포기했다. 하지만 재활을 위해 시작한 번지피지오를 통해 통증 없이 운동할 수 있음을 알게 된 이후 지도자과정 자격증까지 취득해 현재 번지피지오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렇게 번지피지오는 운동 효과 면에서도, 부상 위험도에 대해서도 장점이 많은 운동이지만, 단 하나의 단점이 있다. 관련 기구를 갖추지 않고서는 집에서 도전할 수 없으며 하네스를 착용하고 줄에 매달려야 하기에 전문적으로 번지피지오를 다루는 곳에서 배워야 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묵혀왔던 몸의 통증이 불편하거나 체형 불균형이 눈에 띄어 콤플렉스가 되었다면, 전문적으로 번지피지오를 다루는 센터에서 치료 삼아 배워보길 권한다.[팝콘뉴스]

키워드

#취미학개론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