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지원금·내일배움카드 등으로 자원 확보 극대화하기

(팝콘뉴스=김진경 기자)[편집자 주: 공기업, 대기업, 중소기업 어떤 목표로 취업을 준비하든 이른바 '취준' 기간은 터널처럼 길고 어둡다. 그런 터널을 빠져나가는 동안 덜 어둡고 덜 춥게 걸어가는 방법이 있다. 서로의 공부 비법과 어려움, 기쁨을 나누며 가는 것이다. 5분에서 10분 내외의 짧은 영상물이지만 긴 시간 위로와 의지가 될 수 있으니 다양한 '취준생 브이로그'를 둘러보자.]

취업에 성공하는 비결은 좋은 학벌과 성실함이라고 흔히 말하지만 자기 계발을 하면서 취업 준비기간을 견디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금전적 지원이다. 풍족하지는 않더라도 최소한의 지원을 일정 기간 이상 받을 수 있어야 목표를 향해 승부수를 던질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요즘 취준생들은 수동적으로 부모의 금전적 지원에만 의존하기보다는 다양한 정부 정책과 지원금 제도를 이용해 자원을 최대한 확보하며 좀더 영리하게 어려운 시국을 헤쳐 나간다.

▲ (사진=유튜브 채널 '꿀팁 옝구리') © 팝콘뉴스


#1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부터 수당까지, 꿀팁 옝구리

상담을 끝내고 첫 수당을 기다리고 있다고 소개하는 채널 주인 '꿀팁 옝구리'는 내일배움카드로 컴활 실기 학원에 다니면서 취업 활동을 채울 예정이라고 한다. 자신이 직접 체험한 정부 정책을 소개하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고 신뢰도도 높다. 국민취업제도는 신청 시에 자신이 어떤 유형에 해당하는지부터 짚고 넘어가야 한다. 유형은 1유형과 2유형 두 가지다. 자산 요건과 1인 가구 등을 보고 결정하는데 채널 주인은 자취 생활 중이라 1인가구 및 중위소득 50% 이하로 1유형에 해당했다. 1유형에 해당하면 한 달에 50만 원 6개월간 총 3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취업 상담과 일자리 알선 등 취업 서비스도 함께 받을 수 있다. 신청 후 첫 지원금과 상담까지 일반적으로 한 달 정도 소요된다.

첫 상담 시에 두 가지를 강조한다. 지원금을 받는 기간 동안 월 2회 이상 취업 활동을 증명해야 한다는 것, 월수입이 50만 원 미만이어야 한다는 조건이다. 이 두 가지 중에서 하나라도 인정이 안 되면 지원금 지급이 중지된다. 이러한 조건은 실업자의 실업급여 지원 정책과 유사하지만 소득 수준과 월수입까지 조건을 지켜야 한다는 점에서 더 까다롭다고 할 수 있다.

▲ (사진=유튜브 채널 '몽몽이는 몽몽 mongmong) © 팝콘뉴스


#2 국비지원학원으로 IT업계인 되기, 몽몽이는 몽몽 mongmong

'몽몽이는 몽몽'은 경영학과를 졸업 후 창업을 준비 중이지만 취업지원성공패키지를 이용한 후기를 들려준다. 창업을 위해 공부가 필요한 상황이라 국비지원학원을 등록해 개발자 공부를 시작했다고 자신을 소개한다. 취업지원성공패키지 1단계를 수료한 상황으로 온라인 신청부터 간략하게 과정을 설명하고 단계별로 받았던 서비스에 관해 자세한 후기를 덧붙여준다.

상담사에 따라 서비스의 질적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한다. 자신은 배정받은 상담사를 통해 특별구직지원금에 관한 정보를 얻지 못했는데 동생이 신청하는 걸 보고 알게 됐다는 일화와 함께 상담 내용이 상담사마다 차이가 클 수도 있음을 언급한다. 비전공자로서 개발자 공부가 어렵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지만 취업지원성공패키지 2단계로 국비지원학원 개발자 수업을 지원했다. 이 과정에서 지원금이 월 40만 원 지급된다고 한다. 지급 조건은 출결 확인이다.

'몽몽이는 몽몽' 채널은 창업 준비 중인 청년들도 취업지원제도를 충분히 잘 이용할 수 있는 지점들에 관해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조금 특별하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지원금 제도가 많다는 사실을 막연하게 알고 있지만 이용법을 모르고 있는 취업준비생이나 창업 준비 중이기 때문에 당연히 지원 제도를 이용할 수 없을 거라 단정하는 청년들에게 좋은 예시를 보여준다.

▲ (사진=유튜브 채널 '회피엔딩 - 소소한 정보 채널') © 팝콘뉴스


#3 취업성공패키지와 국민취업지원제도 비교 인터뷰, 회피엔딩 - 소소한 정보 채널

'회피엔딩 - 소소한 정보채널'은 채널명 그대로 취준생이 아니라 소소한 정보를 전달하는 전문 채널이다. 그렇지만 실제 취준생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취업성공패키지와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장점과 과정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런 점에서 다소 복잡하게 느껴지는 다양한 정부 정책에 관해 궁금하거나 헷갈리는 취준생이 참고로 하기에 친숙하고 친절한 편이다. 막상 신청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어디서 신청을 해야 하는지, 이미 취업 지원을 받고 있는데 다른 제도를 이용해도 되는지 걱정부터 앞설 수 있다. 퇴사 후 새로운 취업을 위해 취업성공패키지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으로 변경했던 인터뷰이의 이야기를 들어보자.[팝콘뉴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