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우세화 대응 각국 사례 살피고 제언

(팝콘뉴스=권현정 기자) 국내 오미크론 확산세가 오는 2월 말 정점을 찍고 3~4월 일일확진자 수 안정기에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 나왔다.

14일 국회입법조사처는 소식지 '이슈와 논점'에 실린 보고서 '오미크론 우세화에 따른 코로나19 방역체계의 개선과제'를 통해 오미크론 우세종화 이후 영국, 프랑스, 덴마크 등 각국의 코로나19 방역체계를 살피고, 국내에 맞는 대응 방안을 제언했다.

영국은 지난 6일 확진자 수 5만 3326명을 기록하며, 최다 확진자를 기록한 지난 1월 4일(22만 1222명)보다 수가 크게 줄어들며 '안정기'에 접어들었다는 평이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영국은 지난 1월 20일을 기점으로 재택근무를 종료하고 백신패스를 철회, 마스크 착용을 '권고' 수준으로 변경하는 등 완화된 방역 조처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를 '독감'과 동일한 분류체계로 선언, 백신접종과 함께 일상회복단계 이행에 나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프랑스의 경우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의료부담 완화에 나서는 한편, 방역 강화 기조를 유지하는 모습이다. 프랑스의 지난 6일 기준 확진자 수는 15만 5439명으로, 최다 확진자 수를 기록한 지난달 25일(50만여 명)보다 크게 줄어든 수치지만, 아직 확진자 수 등락이 이어지고 있다.

프랑스는 오는 18일부터 18세 이상 성인에 대해 2차 접종 이후 4개월 이내 부스터샷을 마쳐야 '백신패스'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방역체계를 손본다. 지난 1월 2일부터는 백신접종완료자 및 12세 미만 어린이에 대해 자가격리 기간을 10일에서 7일로 단축하고 있다.

덴마크와 스웨덴은 아직 확진자 수가 안정되지 않았지만, 방역패스 등 대부분 방역체계를 완화 또는 해제했다. 위중증 환자 등의 주요 지표가 호전되고 있고,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높다는 이유다.

덴마크는 2월 1일 백신패스, 인원 집합 제한, 마스크 착용 의무 등을 폐지했다. 덴마크의 위중증 환자 수는 20~40명 대로 집계되고 있다.

스웨덴 역시, 대부분의 방역 조치를 해제했다. 백신패스, 영업시간 제한,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권고 등이 사라졌다. PCR검사는 보건종사자와 취약계층에 대해 증상이 있을 때 진행하고 있다. 스웨덴의 백신접종률은 85% 이상, 부스터샷 접종률은 55% 이상 수준이다.

국내의 경우,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화하면서 의료 붕괴를 막기 위해 재택치료 및 동네 1차병원 중심으로 진단 및 치료체계를 재설정하고, 위중증 환자에 의료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보고서를 통해 국회입법조사처는 해외 사례에 비추어 오는 2월 말 확산세가 정점을 찍고, 3~4월 중 점차 안정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단계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박상윤 국회입법조사처 조사관은 해당 보고서를 통해 "영국과 북유럽의 국가들은 오미크론이 확산함에도 방역 제한을 대부분 해제했다. 백신접종률이 높아짐에 따라 위중증 환자가 관리 수준에 이르고 있고 오미크론 변이의 증상이 델타변이에 비해 경증인 특성이 주요 이유"라면서도 "해외 주요국과 같은 급진적 방역 해제보다는 리스크를 줄이거나 관리 가능한 범위에서 서서히 완화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라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