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패스 시한 신설하고 추가접종 주기 5개월로 단축
"부작용 우려" 목소리 헤치려면 당국 적극 나서야

(팝콘뉴스=권현정 기자) 정부가 최근 백신접종뿐 아니라 추가접종률 확대를 위한 방역대책을 내놓으면서, 접종완료율을 추가접종률로 이어가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30일 0시 기준, 인구대비 접종완료율은 79.9%다.

다만, 백신접종 부작용 우려가 최근 커지고 있어,추가접종률을 접종완료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당국이 '안전성'에 대한 확신을 줄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 방역패스 6개월 시한...5개월부터는 추가접종 가능토록

지난 29일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교육부, 질병관리청 등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비대면 합동 브리핑을 통해 일상회복 2단계 이행을 연기하고, 백신접종률 및 추가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추가 정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날 당국은 백신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방역패스가 적용되는 시한을 접종완료 후 6개월로 정하고, 접종완료 후 5개월 후부터 추가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고 발표했다.

60세 이상 고령층은 연내 추가접종 신청을 마무리한다.

아울러, 청소년 백신접종 기한은 기존 11월 27일에서 내년 1월 22일까지로 연장하고,확진 시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적용한다고 덧붙였다. 이전까지는 환자가 희망할 시에만 재택치료가 적용됐다.

사적모임 규제, 미접종자의 인원제한, 방역패스 확대 등은 차후 다시 논의할 예정이다.

■ "부작용 우려 목소리" 부스터샷 확대 앞두고 커져..."당국 개방적으로 설명 나설 필요"

당국이 추가접종을 권고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필요한 것은 알지만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지속해서 나오고 있다.

미국 CDC(질병통제예방센터)는 지난달 백악관 브리핑에서 "추가접종 부작용의 빈도와 유형은 2차 접종 후 나타나는 것과 비슷했고, 대부분 경미하거나 오래가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접종부위 통증, 피로감 등이 신고된 부작용 대부분이며, 전체 0.1%만이 병원에 입원했다는 설명이다.

앞서 부스터샷을 시행한 프랑스, 영국 등 국가에서도 2차 접종과 비슷한 종류, 수준의 부작용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 같은 통계보다 당장 백신접종 후 위중한 부작용을 겪었다는 사례가 더 빠르게 공유되고 있다.청와대 국민청원에 11월 한 달간 '백신접종 후 위중한 부작용을 겪은 사례'를 담은 게시된 청원글은 약 20건이었다.

현재 당국이 인과를 인정하는 부작용의 범위가 협소한 점도 우려점으로 꼽힌다. "괜히 맞았다가 부작용이 있으면 책임은 당사자가 져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현재 국내에서 공식적으로 백신 인과성을 인정하는 이상반응은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아나필락시스 2종이다. 국제 기준에 따른 것이다. 여기 일부 심근염·심낭염에 대해 인과성을 인정하고 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이상반응관리팀의 보고서에 따르면, 11월 19일 기준, 신고 사례와 인과성 인정사례는 각각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160건 중 3건, 아나필락시스 1509건 중 502건, 심근염 혹은 심낭염 566건 중 210건이다.

이외에도 이상자궁출혈, 흉통 등 이상반응이 부작용 의심사례로 취합되고 있으나 아직 인과성을 인정하지는 않는 상황이다.

정기석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백신의) 안전성과 백신 피해자 보상 체계에 대해 개방적으로 얘기해야 한다"며 "웬만하면 인과성 인정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불안한 마음에 백신접종을 꺼릴 수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백신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