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날씨에 약해진 기관지, 관리 철저히 해야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팝콘뉴스=김유진 기자)요즘같이 추운 날씨에 기관지 관리를 소홀하게 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겨우내 고생하게 된다. 이번 주 팝콘뉴스 건강정보에서는 약해진 기관지로 인해 기침, 콧물, 가래 등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위한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소개한다.

1. 도라지

도라지는 호흡기 질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약재다. 기관지의 분비 기능을 강화하는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가래를 삭이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한다. 그뿐만 아니라, 편도선염, 인후염을 완화한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2. 생강

살균작용으로 유명한 생강 속 진저롤 성분이 기관지를 건강하게 만들고 가래, 기침, 감기 등의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

3. 모과

모과는 기관지 질환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모과에는 신맛을 내는 유기산이 가래를 삭이고 해독작용을 해주며 비타민과 철분 등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모과 씨에 감기, 천식에 좋은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많아서 모과차를 만들 때 씨를 빼지 않고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4. 무

무 특유의 매운맛과 향을 내는 페닐에칠이소치오시아네트(PEITC)라는 성분이 진해 작용을 해 기관지에 좋다. 생으로 먹거나 즙을 내서 먹으면 폐와 기관지를 따뜻하게 해주고 호흡기를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5. 대추

대추에는 비타민과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향상은 물론 호흡기 기능을 높여주는 데 효과적이다.

6. 유자

유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몸을 따듯하게 만들어 감기 예방에 좋다. 천식과 기관지 질환에 효능이 있고 몸의 갈증을 해소해 준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뿐만 아니라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분 보충, 적정한 체온조절 등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건강한 겨울을 보내자.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