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의체 형태
'채용성차별 해소방안 가이드라인' 이행 여부 확인 등 역할

(팝콘뉴스=권현정 기자) 공공기관 채용 성차별을 감독하는 정부 차원의 TF가 꾸려질 전망이다.

20일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기재부로부터 제출받은 '공공기관 채용 공정성 점검 TF 운영방안 검토'에 따르면, 기재부는 기재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등 관계부처와 국책연구원, 학계 등 민간으로 꾸려진 민관협의체 형태의 TF를 기획하고 있다.

TF는 지난 2018년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발표한 '채용성차별 해소방안 가이드라인'의 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각 기관이 수집한 면접 성비 자료를 조사 및 분석해 성차별이 의심되는 공공기관을 파악할 계획이다.

특히, 공공기관 중 면접 성비를 관리하지 않은 기관에 대해 '성차별 해소 노력이 미흡하다'고 판단, 추후 경영평가에 반영하는 등 활동에 나선다.

채용성차별 해소방안 가이드라인은 "공공기관 채용 시 면접 응시자들의 성비 기록을 유지하도록 해 기관 자체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하고 근로감독 등에 활용"할 것을 정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5일 국감을 통해 장혜영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공공기관 중 약 43%는 이를 이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장혜영 의원은 "신속하게 개선 의지를 밝힌 것뿐 아니라 국정감사 지적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점에 대해 기재위원으로서 환영한다"며 "TF 운영을 통해 공공부문부터 성차별 채용을 해소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