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활한 혈액 순환을 위한 습관·음식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팝콘뉴스=김유진 기자)혈관은 심장에서 나오는 혈액을 인체 각 장기 및 조직 사이를 순환시키는 통로다. 몸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혈관이 건강하지 못하다면 여러 가지 혈관질환에 걸릴 수 있다. 이번 주 팝콘뉴스 건강정보에서는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한 '혈관 건강 지키는 방법'에 관해 알아본다.

혈관이 건강해야 하는 이유

심장에서 나오는 혈액이 혈관을 통해 몸속 세포 곳곳으로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하고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만약 혈관이 건강하지 못해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지 못한다면 동맥경화증, 고혈압, 심근경색 등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혈관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혈관을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

금주, 금연, 운동, 체중 관리, 식단 관리 등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져야 한다.

혈관에 좋은 음식

1. 현미

현미에는 몸에 좋은 '피토스테롤'이 함유돼 있어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며 동맥경화를 예방해준다. 또한, 쌀겨층과 배아에 있는 풍부한 '리놀레산'이 동맥경화와 노화 방지에 좋다.

2. 등푸른생선

등푸른생선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응고된 콜레스테롤을 녹이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탁월해 심장과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3. 해조류

미역, 다시마 등에 미끈거리는 성분인 '알긴산'이 콜레스테롤과 지방흡수를 억제하고 담즙산을 배설시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4. 토마토

토마토의 붉은색을 만드는 '라이코펜'이 강력한 항산화제로 혈전 형성을 막아 뇌졸중,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토마토에 풍부한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해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