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부터 강제 철거 반대 농성... 서울시 "협의 대상 아냐" 반복

▲ 26일 광화문광장 내 세월호 기억공간 주변이 펜스로 둘러쳐져 있다. © 팝콘뉴스

(팝콘뉴스=권현정 기자) 서울시가 26일 오전 광화문 광장 내 조성된 세월호 기억 및 안전 전시공간(이하 세월호 기억공간)에 두 차례 방문, 이날 철거 방침을 거듭 고지한 가운데, 현장에서는 유족을 포함한 시민단체가 철거 반대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시는 이날 오후 중 한 차례 더 현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26일 세월호 기억공간은 안전 펜스로 둘러쳐져 일반 시민의 접근은 불가능한 상태였다. 일부 관계자 및 취재진의 입장만 제한적으로 허용했다. 안전 펜스를 배경으로 둔 농성장 인근에서는 '새로운 광화문 광장 조성 사업'을 설명하는 철제 선간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서울시는 이달 초 7월 내 세월호 기억공간 내 기록물을 이전하고, 가건물은 26일 철거하겠다고 운영 측에 고지했다. 박원순 전임 시장 대 결정된 '광화문 광장 공사'의 일환으로 7월 중 폐지가 불가피하다는 내용이다.

또한, 이날 서울시는 기억공간 폐쇄가 '일시 폐쇄'가 아니라 '영구 폐쇄'라고 못 박았다.

이에 유족 등 시민단체는 영구 폐쇄에 반대하며, 대안 마련을 위한 '협의체' 마련 및 서울시장과의 대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서울시는 26일 성명서를 통해 다시 한번 "다른 장소로의 이전 설치나 완공 후 추가설치는 협의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밝힌 상황이다.

이날 농성에 나선 한 활동가는 "(오늘) 두 번 서울시에서 방문해 (의사를) 재확인하러 왔고, 강제철거에 동의할 생각이 없다고 전달한 상황"이라며 "(협의체 구성없는) 강제철거에는 반대를 계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기억공간이 애초 임시공간이었고, 전임 시장 때부터 결정된 사안이었다는 서울시의 주장에 대해서는 "박 시장 때부터 공사 때만 이전한 후에 다시 취지에 맞는 공간을 설치하는 것으로 얘기됐던 사안"이라고 반박했다.

박 전 시장은 2019년 5월 "세월호 기억공간은 기본적으로 한시적"이라면서도 "진상조사가 끝나고 조치가 취해지고 기념관이 완성되면 여기(광화문 광장)에 계속 둘 이유가 없다"고 발언한 바 있다.

현재 안산시에 세월호 추모관을 포함해 마련될 예정인 '4·16 생명안전공원'은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이제 첫발을 뗐고, 진상조사는 아직 사회적참사위위원회를 통해 진행 중이다.

한편, 이날 현장에서는 극우 유튜버, 시민단체 스무 명 남짓이 모여 펜스 바깥에서 시위를 진행했다.

펜스 안으로 진입을 제한하고 있었던 만큼, 큰 충돌은 없었으나 '철거 반대' 1인 시위에 나선 자원활동가와 일부 부딪치는 상황도 발생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