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주요 건의사항은 부서 간 협의 통해 검토


(팝콘뉴스=정찬혁 기자)서울시가 향후 재건축 시장 정상화를 대비해 주요 대단지 재건축 구역의 주민대표들을 만났다.

서울시는 지난 4월 27일부터 지난달 25일까지 7차례에 걸쳐 주요 단지 주민대표들과 만나 구역별 현안을 검토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2일 밝혔다.

18개 재건축 구역은 잠실5, 은마, 시범, 공작, 압구정2·3·4·5구역, 여의도 아파트지구 8개 구역, 여의도 금융지구 4개 등이다.

해당 지역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으로 수년 간 정비 사업이 멈춰있는 곳이다.

서울시는 간담회에서 부동산 안정화 대책과 지구단위계획(안) 진행사항 등 재건축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주민 대표로부터 각 재건축 현장의 현안 문제점이나 건의사항도 들었다.

조합장 등 주민대표들은 주요 건의사항으로 ▲재건축의 조속한 정상화 ▲35층 층수제한 폐지 ▲한강변 첫 주동 15층 기준 완화 ▲기반시설(도로‧공원 등) 폐지 및 변경 ▲공공시설 부담률 완화 ▲소규모단지 공동개발 여부 주민 결정 ▲복합용지 비주거비율 완화 등을 건의했다.

서울시는 주요 건의사항을 부서 간 협의 등을 통해 충분히 검토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주택공급 정책 기조에 맞춰 주택공급 확대 신호를 주고 투기수요를 차단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달 29일 서울시의회에 출석해 "공공기획을 통해 시동은 비록 늦게 걸렸지만, 진행은 최대한 빠른 속도로 하도록 적용하고 있다"며 "은마·압구정 등 대형 재건축 단지 주민들과 대화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공공기획'을 통해 재건축 초기부터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부서가 참여해 보류 요인을 최소화하고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다만 재건축 사업의 첫 관문인 안전진단 규제를 정부가 틀어쥐고 있어, 서울시가 아무리 사업 절차를 단축해도 안전진단을 통과하지 못하면 재건축을 진행할 수 없다.

김성보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은 "최근까지도 주요 재건축 구역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어 부동산 시장이 자극될 우려가 여전하다"며 "주요 재건축 단지는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커 신중한 사업절차가 추진되고 있는 점에 대해 주민의 이해와 협조를 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의 연이은 '집값 고점' 경고에도 수도권 아파트 값이 여전히 높은 상승폭을 유지하고 있다.

2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6월 넷째 주(28일 기준) 수도권 아파트값은 지난주와 동일하게 0.35% 올라 부동산원이 주간 통계 작성을 시작한 2012년 5월 이래 9년 1개월 만에 최고 상승률을 이어갔다.

서울에선 재건축 사업 기대감과 전셋값 상승이, 인천·경기에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정차 기대감이 집값을 끌어올리는 양상을 보인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