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주택 1450호(임대 1250호, 분양 200호), 민간분양주택 960호 등 총 2410호 공급


(팝콘뉴스=정찬혁 기자)서울 용산구 서울역 인근 쪽방촌이 공공주택 사업을 통해 대규모 주거공간으로 바뀐다.

국토교통부, 서울시, 용산구는 5일 '서울역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주택 및 도시재생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국토부, 서울시, 용산구는 사업추진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담당한다.

서울역 쪽방촌은 1960년대 급속한 도시화·산업화 과정에서 밀려난 도시 빈곤층이 서울역 인근에 대거 몰리면서 형성된 곳이다. 수차례 도시정비사업 등으로 규모는 축소됐지만 여전히 1000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현재 쪽방촌은 30년 이상 건물이 80% 이상으로 열악하며, 2평 미만의 방에 약 24만 원 수준의 높은 임대료를 지불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민간 주도로 재개발이 추진됐으나, 쪽방 주민 이주대책 등 문제로 무산됐다.

서울역 쪽방촌 정비는 공공주택사업으로 추진해, 공공주택 1450호(임대 1250호, 분양 200호)와 민간분양주택 960호 등 총 2410호의 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사업 기간 중 쪽방 주민의 지원서비스 공백을 방지하고 이주 수요를 최소화하기 위해 단지를 구분해 순차적으로 정비할 예정이다.

먼저 철거되는 지역에 거주 중인 쪽방 주민(약 150여 명)을 위한 임시 거주지는 사업지구 내 게스트하우스나 공원 내 모듈러 주택을 활용해 조성한다.

일반 주택 거주자(약 100여 세대) 중 희망 세대는 인근 지역 전세·매입 임대를 활용해 임시 거주지를 제공한다.

공공주택사업과 도시재생뉴딜사업도 연계해 추진된다.

쪽방주민이 거주하는 공공임대단지에는 복지 시설을 설치해 주민들이 안정적으로 재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공공주택단지에는 입주민과 지역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국공립 유치원, 도서관, 주민카페 등 편의시설도 설치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쪽방 주민들은 면적은 2~3배 넓은 18㎡에 월 임대료는 현재의 15% 수준인 3만 7000원(보증금 183만 원)으로 거주할 수 있게 된다.

국토부는 주민의 임시 거주와 재정착 지원, 공공주택사업과 도시재생 사업과의 긴밀한 연계 등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관계기관과 주민지원시설이 참여하는 전담조직(TF)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주민의견 수렴 등 절차를 거쳐 올해 지구지정 후, 2022년 지구계획 및 보상, 2023년 임시이주 및 공공주택 단지 착공을 거쳐 2026년 입주, 2030년 민간분양 택지 개발완료를 목표로 한다.

국토부는 "용산 정비창, 용산 공원 조성, 수도권 GTX A노선(운정-동탄) 연계 등과 함께 용산구가 활력 넘치는 서울시 도심생활권의 중심지로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서울 도심 역세권 내 신규 주택을 공급함으로써 주거 안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