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마시는 커피, 더 맛있게 즐기려면?

▲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장기화되며 스타벅스에서 원두를 사가는 고객이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사진=스타벅스코리아). © 팝콘뉴스


(팝콘뉴스=편슬기 기자)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송호섭)가 2020년 1월부터 12월까지 스타벅스 매장에서 판매하는 스타벅스 커피 원두 판매량을 비교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테이크아웃만 가능하던 작년 12월은 원두 판매량이 전년대비 62% 상승하며 커피 원두가 가정에서 필요한 생필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인해 카페를 방문할 기회가 줄어들면서 홈카페 족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스타벅스 원두 중 2020년 가장 많이 판매율이 상승한 원두는 평소 커피 애호가들이 즐겨 찾는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커피 원산지인 수마트라 원두로 작년 동기간 대비 91% 증가했고, 커피가 처음 발견된 나라인 에티오피아 원두 판매율 역시 90% 증가해 독특한 풍미를 찾는 커피 마니아층이 확대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지난 2017년 출시한 스타벅스 디카페인 하우스 블렌드는 집에서도 디카페인 커피를 즐길 수 있다는 꾸준한 입소문 속에 2020년 판매율이 전년 대비 78% 상승하며, 스타벅스를 대표하는 디카페인 커피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라틴아메리카 커피의 고소한 특징에 강한 로스팅에서 나오는 카라멜 풍미를 가진 스타벅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커피 원두인 에스프레소 로스트는 전년 동기간 대비 36.7% 증가해 깊고 진한 풍미를 선호하는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김세훈 MD팀장은 "고객들의 커피에 대한 취향이 다양해지면서 로스팅 강도, 카페인의 함유량, 원산지별 특징 등을 고려하여 원두를 구매하는 트렌드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양한 원두 상품을 제공하고 있는 스타벅스에서 폭넓은 커피의 세계를 경험해 보길 추천드린다" 라고 밝혔다.

한편, 가정에서 원두커피를 즐기는 소비자가 늘면서, 집에서도 커피전문점과 동일한 신선한 커피를 마실 수 있는 방법도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를 대표하는 커피전문가인 스타벅스 커피 앰배서더가 추천하는 집에서도 스타벅스 원두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커피와 물의 비율
드립 커피를 추출할 때 중요한 요소인 커피와 물의 비율을 잘 지켜야 커피 본연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커피 원두 10g에 물 180ml 비율로 추출하면 해당 커피가 갖고 있는 캐릭터를 잘 느낄 수 있는 커피가 추출된다. 커피가 진하다고 느껴진다면 추출된 커피에 뜨거운 물을 첨가해 입맛에 맞게 농도를 조절하면 된다.

커피 분쇄도
커피 원두를 그라인드 할 때 추출 기구에 맞게 원두의 굵기를 조정해야 한다. 에스프레소 추출 방식은 매우 가늘게, 커피프레스는 가장 굵게 등 추출 기구에 맞는 분쇄도가 중요하다.

물의 상태
독특하지 않은 맛의 커피를 추출하고 싶다면 물을 잘 선택해야 한다. 커피의 맛을 변화시키지 않는 정수된 물로 추출하고, 물의 온도는 90도 전후의 온도로 추출할 때 맛있게 추출할 수 있다.

커피 원두 보관
커피 원두는 개봉 시 급격하게 산화되며, 커피의 풍미를 점차 잃게 된다. 가장 신선하게 마시는 커피는 개봉 후 2주 내에 소비해야 한다.

또한 추출 시마다 조금씩 갈아서 사용해야 맛있게 추출할 수 있다. 또한 커피의 풍미를 저하시킬 수 있는 냉장, 냉동 보관이 아닌 밀봉 후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