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게소 진입 시 충분한 감속 必…주차 후 출차할 때 후방 세심히 살펴야

(팝콘뉴스=편슬기 기자)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29일 '추석 연휴 고속도로 휴게소 안전대책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휴게소 진입 시 '충분한 감속'과 주차 시 '후진 출차'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번 연구는 2017~2019년 추석 연휴 기간에 발생한 현대해상 사고데이터 15만 3,287건과 추석 연휴에 4시간 이상 운전 경험이 있는 300명의 설문조사를 반영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발생하는 사고가 최근 3년간 10%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사고 피해 규모는 일반 주차장 사고 대비 3.5배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휴게소 전체 사고의 절반은 진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했으며, 이는 고속도로 본선에서 휴게소로 진입할 때 차량의 주행속도를 충분히 감속하지 않았거나 주차공간과 다른 차량을 동시에 살피는 행위가 사고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휴게소 주차구역 구조상 후진출차 하는 경우가 많아 입차(주차 in)시 보다 출차(주차 out)시 사고 발생 위험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휴게소 진입로와 광장 진입부 등 휴게소로 들어올 때의 사고가 전체 사고의 절반 수준인 49.4%에 달한다며 휴게소를 이용할 경우 진입 구간에서는 충분히 속도를 감속해야 한다고 주의했다.

아울러 주차구역에서는 입차보다 출차할 때 사고가 1.6배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휴게소 주차구역의 구조상 일반적인 주차장과 달라 주로 후진 출차하기 때문에 후진 중 주위 상황을 제대로 살피지 못해 사고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소가 30~50대 운전자 300명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올해 추석 연휴는 코로나19로 인한 우려로 41.5%가 귀성을 포기하고, 혼자 내려갈 계획인 운전자도 17%로 나타났다.

평소에는 추석 연휴 고속도로 운행 중 휴게소를 평균 2번 이용하는 비율이 48%로 가장 높았으나, 이번 연휴에는 '이용 시간과 이용 횟수를 줄인다'가 4명 중 1명꼴이고, '사람이 덜 붐비는 휴게소를 이용한다'가 절반 수준으로 응답했다.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고속도로 휴게소 진입부는 주차 공간 검색과 다른 차량 움직임을 살피는 것을 동시에 수행해야하기 때문에 진입하면서 차량속도를 충분히 줄여야 한다"며 또한 "주차한 차량을 뺄 때는 비상 점멸등을 켜서 주변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내 차량의 움직임을 알려 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