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코레일톡'에서 승무원 호출 서비스 지원

▲ 한국철도공사가 스마트폰을 이용한 승무원 호출서비스를 시행한다 (사진=한국철도공사) © 팝콘뉴스


(팝콘뉴스=김수진 기자) 지난 5월 말 시행된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 후 열차 내에서 마스크 미착용으로 접수된 민원은 모두 474건으로 집계됐다. 아울러 이와 관련해 승무원에 대한 폭언 등이 다수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한국철도(코레일, 사장 손병석)가 오는 18일부터 스마트폰을 활용한 열차내 승무원 호출 서비스를 제공한다.

열차 내 응급환자 발생 등 승무원 도움이 필요하면, 모바일 앱 ‘코레일톡’의 ‘승차권 확인’ 화면에서 ‘서비스콜’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승객은 서비스콜에서 안내하는 유형(△응급환자나 취객, 폭행, 난동등 위급상황 발생 △마스크 미착용 △객실 냉난방 등)을 선택하거나 직접 내용을 입력해 승무원에게 호출 이유를 전할 수 있다.

승객이 보낸 메시지는 승무원의 무선이동단말기에 바로 전달돼 그동안 객실 통로에 나가서 무전호출기로 연락하거나 승무원 순회를 기다려야만 했던 불편 해소와 함께 제보자 익명성 보도도 함께 해결했다.

한국철도는 마스크 미착용 승객이 승무원의 지시에 따르지 않으면 강제 하차조치하고, 승무원에 대한 폭행이나 폭언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한국철도 관계자는 “마스크 착용 등 차내 질서 유지에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며 “승무원이 서비스콜을 확인하고 조치하는 데까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점은 승객 여러분의 양해를 구한다”고 부탁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