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사용 피해액 1,006만 원 추정


(팝콘뉴스=배태호 기자) 지난달 서울지방경찰청 보안수사대는 작년 하나은행 전산망에 악성코드를 심으려 한 혐의로 구속된 42살 이모 씨의 추가 범행 수사 과정에서 외장하드 2개를 압수했다.

경찰은 압수한 1TB(테라바이트) 용량 외장하드와 500GB(기가바이트) 외장하드를 디지털포렌식으로 복원한 결과 해킹 등을 통해 유출한 신용카드 정보가 다량 저장됐던 것을 확인했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이 압수된 외장하드에 저장됐던 신용카드 정보와 관련해 61만 7천여 개 카드 정보가 유출됐다고 3일 밝혔다.

경찰청으로부터 받은 카드번호 가운데 중복이나 유효기관 경과, 소비자 보호조치가 끝난 카드를 제외한 수량이다.

이는 지난해 7월 있었던 카드 정보 도난 사건으로 인한 56만 8천 건 유출보다 4만 9천여 건 많은 수치이다.

또 은행 계좌번호와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 번호 등 다른 금융·개인 정보에 대해서도 수사가 진행되는 만큼 이번 사건으로 인해 유출된 개인 정보는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감원은 이번 카드 정보 유출로 인해 발생한 부정 사용 건수는 138건이라고 밝혔다.

또 이로 인해 약 1,006만 원가량 부정 사용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카드번호 유출로 인해 부정 사용 등 피해가 생긴 경우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금융회사가 전액 보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사건에서 카드번호와 유효기간만 도난된 경우 제3자의 부정 사용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금감원은 내다봤다.

다만,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해 금융회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개별 안내를 통한 카드 교체 발급과 해외거래 정지 등록 등을 권고했다고 금감원은 덧붙였다.

또 일부에서 제기된 POS 단말기 해킹 우려에 대해서는 지난 2018년 7월 IC 방식으로 전환 뒤 정보 보안 수준이 크게 강화되면서 가능성이 작다고 강조했다.

금융감독원은 이번 사건에 대해 아직 경찰이 수사 중인만큼 금감원은 수사 진행 경과에 따라 긴밀한 공조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속해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금감원은 카드 부정 사용을 예방하기 위해 온라인 결제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바꾸고, 금융회사의 부정 사용 예방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달라고부탁했다.

이밖에 주민등록번호나 카드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 및 금전 송금을 요구하거나 스마트폰을 통해 출처가 불분명한 링크 연결 및 앱 설치 등을 유도하면 금융사기 가능성이 높다며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