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중 대부분 가구 신청 및 지급 완료될 것"

▲ 행정안전부 18일 발표에 따르면 긴급재난지원금의 신청 및 지급 완료 가구가 전체의 65.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인터넷갈무리). © 팝콘뉴스


(팝콘뉴스=편슬기 기자) 우리나라 전체 가구 10가구 중 6가구 이상이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워진 가계 경제를 돕기 위해 마련된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18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긴급재난지원금의 지급 현황은 전체 대상 가구 수 2,171만 가구 중 65.7%인 1,426만 가구에 지급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지급 완료된 금액은 8조 9,122억 원으로 전체 예상 금액의 62.6%에 달한다. 이에 앞서 지난 4일부터 취약계층 가구를 대상으로 한 현금 지급은 총 285.9만 가구에 1조 3,005억 원을 모두 지급했다고 행안부는 덧붙였다.

11일부터 시작한 카드사 관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은 1,140만 가구, 금액으로는 7조 6,117억 원이 신청 완료했으며, 시행 첫 주차에 하루 평균 약 200만 건이 신청됐다.

16일을 기준으로 요일제 신청이 끝나면서, 출생 연도 끝자리와 관계없이 카드사에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하며 콜센터와 ARS 신청도 가능하다.

또한 오늘(18일)부터는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 및 은행 창구 신청이 시작됐다. 현장 신청은 창구가 붐비는 것을 막기위해 5부제를 적용해 요일별 출생연도 끝자리(월 1·6, 화 2·7, 수 3·8, 목 4·9, 금 5·0)인 신청자만 주민센터에서 선불카드나 상품권을 지급하며 은행창구에서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충전 방식으로 신청을 받고 있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5월 중으로 대부분 가구의 신청 지급이 완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생활 속 거리두기가 지켜지고 있는 엄중한 상황인 만큼 가급적 비대면 신청 방식을 이용해달라”는 당부의 말을 남겼다.

행안부는 지원금 지급의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읍면동 사무소와 함께 보완해 나가는 작업을 지속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으며 세대주의 신청이나 위임장 없이도 이의신청을 통해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는 방안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무기명인 선불카드나 지역화폐의 특성을 악용해 현금화 등 부정 유통이 생길 가능성이 있어 이를 방지하고 가맹점에서 선불카드 및 지역화폐 등을 차별하는 행위도 근절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지 않는 경우 자동적으로 기부처리돼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고용문제 해결 등에 사용되며, 세대주 등은 연말정산 시 기부금 15%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게된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