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후생노동상 "2주간 대기...요청일 뿐 강제력 없어"

(팝콘뉴스=배태호 기자) 일본 아베신조 (安倍晋三)총리가 지난 5일 오후 중국인과 한국인 입국자에 대한 2주간 격리 방침 등을 밝힌 지 하루도 안 돼 일본 정부 관계자 "법적인 강제력은 없다"고 밝혔다.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 등에 따르면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후생노동상은 6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신형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중국이나 한국 입국자에 대한 2주간 대기는 "요청일 뿐, 강제력은 없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해당 조치는 귀국하는 일본인도 대상이라며, "일본인은 자택에서 외국인은 예약한 호텔 등에서 머무를 것을 요청하는 것으로 검역법에 따른 조치가 아니다"라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이와 함께 일본 방문 한국인과 중국인 등이 2주간 대기할 때 생기는 숙박이나 교통비 역시 자기 부담으로 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렇게 일본 정부 관계자가 총리 발언에 대해 "강제력이 없다"라고 밝힌 배경에 대해서는 일본 내에서도 '법적 근거와 구체적 방안이 부족하다'라는 비판이 일고 있기 때문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이번 조치로 인해 일본 관광업이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NHK는 아베 총리가 발표한 조치로 인해 "한국과 중국에서 오는 여행자 수가 한층 감소할 것"이라며 "한국과 중국에서 오는 연간 여행자는 일본 방문 전체 여행자의 47%에 이른다"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한편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지난 4일 기준으로 1,023명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같은 수치에 대해 CNN 등 외신은 "일본의 코로나19 검진자 수는 8천 300여 명 수준"이며, 감염자 중 극히 일부만 반영된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또, 지난 4일 현재까지 일본에서 이뤄진 코로나19 감염자 검사는 8,111명에 불과했다며, "일본의 공식 통계는 빙산의 일각으로 실제 감염자 수는 정부 발표보다 많을 것이라고 일본 민간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일본에 거주하는 기업 관계자 등에 따르면 일본 내에서 코로나19 감염 증상 의심자에 대해 체온 측정 등 검사를 요구한 때에도변호사를 부르는 등 이를 거부하는 일본인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