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로만 쓴 것 인종차별 아니다?


(팝콘뉴스=김보연 기자)KLM항공이 승무원 전용 화장실에 대한 인종차별 논란에 허리 숙여 공식적으로 대한민국 국민에 사과했다.

KLM 네덜란드 항공은 14일 코로나19 감염과 관련해 한국인 인종차별 논란을 일으킨데 대해 공식적으로 기자회견을 갖고 사과를 했다.

KLM항공의 ▲기욤 글래스 한국ㆍ뉴칼레도니아 지역본부장 ▲이문정 한국지사장 ▲크리스 반 에르프 한국ㆍ일본ㆍ뉴칼레도니아 영업상무 ▲프랑수아 기우디첼리 아시아퍼시픽 사업 개발담당 등 경영진 4명은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서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리 숙여 사과했다.

기자회견 중 기욤 글래스 본부장은 직접 사과문을 낭독하고, 질의 응답 시간도 갖는 등의 성의를 보이고 사과의 마음을 전달했다.

KLM항공은 사과문을 통해 “이번 일로 승객과 대한민국 국민들에 상처 준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기욤 글래스 본부장은 “승무원 전용 화장실 운영은 항공사의 운영 정책에 의한 것이 아니며, 승무원에 의해 이루어진 개인 실수지만 가벼이 여길 수 없고, 일부 승객을 차별했다는 해석이 된 점에 대해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며, 앞으로 ‘승무원 전용 화장실’ 운영을 전면 금지시키겠다”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19 확진자가 유럽에 더 많아 한국 사람을 대상으로 격리하고 차별했을 리가 없다”며 “이번 논란이 차별로 해석돼 한국 고객들에 심려를 끼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히며 절대 인종차별이 아닌 개인의 실수라 해명했다.

이번 논란의 기내에 탑승한 네덜란드 승무원들은 이날 오후 암스테르담에 도착할 예정이며, 이들의 징계 여부에 대해선 면밀하게 사태를 파악해 회사 방침에 따라 징계를 결정할 것이고, 향후 전 세계 KLM승무원 대상으로 이번 논란의 과정과 징계 결과에 대해 공표하겠다고 했다.

지난 10일 암스테르담에서 출발한 인천행 KLM항공 기내 화장실에선 한글로만 ‘승무원 전용 화장실’ 안내문이 붙어 있어, 이를 발견한 한국인 승객 중김모 씨가종이 안내문 사진을 찍고 왜 영어는 없이 한국어로만 문구가 적혀 있느냐 항의하면서 불거졌다.

한국인 승객의 이러한 물음에 승무원들은 잠재 코로나바이러스 보균자 고객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결정된 사항이라 답했고, 뒤늦게 영어 문구를 적어 넣은 후 김 씨에게 되레 사진 삭제를 요청하는 등의 행동을 보였다고 한다.

이에 김 씨는 SNS를 통해 2차 감염 가능성이 높은 승무원 안전을 위해 전용 화장실을 만드는 것은 예방책으로 충분히 납득이 가지만, 왜 한국어로만 고지했는가에 대한 명확한 이유가 없다는 점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지적했다.

이에 처음 KLM항공은 해당 승무원이 의도치 않았으나 승객들이 차별적인 행위로 느낀 것에 죄송하다면서도 기장과 사무장 결정에 따라 때때로 승무원 전용 화장실을 운영하고 있다며 이 같은 행위가 승무원의 재량사항임을 설명, 재발방지 대책을 약속했지만 발생한 사안은 규정상 가능한 행위임을 밝혀 공분을 샀다.

이로 인해 악화된 국내 여론에 국토부 등 정부도 가능한 방법을 동원해 인종차별 방지에 나서겠다고 밝히자, KLM항공 측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공식 사과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