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수출화물’ 시베리아횡단철도 급행으로 빠르게

▲ 판토스가 유럽가지 가는 화물 운송 기간을 단축하는 새로운 운송 서비스를 론칭한다(사진=판토스). © 팝콘뉴스


(팝콘뉴스=편슬기 기자)앞으로 유럽까지 가는 화물 운송 기간이 기존 해상항로 대비 최대 절반 가까이 줄어들 전망이다.

LG계열 종합물류기업 판토스(대표 최원혁)가 화물 운송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키는 새로운 시베리아 횡단철도 물류망을 선보인다.

판토스는 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이용한 한국ㆍ중국~유럽 간 신규 운송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판토스는 14일 서울 광화문 본사에서 이용호 부사장과 러시아 트랜스컨테이너의 사라예프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신규 TSR 서비스 론칭 기념식을 갖고 양사서비스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

판토스는 이번계약을 통해 러시아 최대 철도 물류기업의 국내 TSR 운송 독점 공급권을 확보하고, 두 회사는 한국ㆍ중국~유럽정기 철도운송 서비스를 올해 상반기 중에 론칭할 계획이다.

현재 주 1회 블록트레인(논스톱 급행 화물열차)으로 운영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으며.북한과 국경을 마주하고 있는 블라디보스토크 인근 보스토치니 항구를 출발해 폴란드, 슬로바키아, 헝가리 등을 거쳐 동유럽까지 1만1천km의 철도운송 거리를 달리게 된다.

판토스는 지난해 12월부터 이 루트를 이용해 LG화학이 한국과 중국에서 생산한 배터리 반제품(배터리셀)과 장비 등을 싣고 폴란드로 운송하는 프로젝트의 테스트 운행을 진행 중이다.

컨테이너 1개당 화물가액이 40만 불에 달하는 고가의 배터리 셀 운송 프로젝트로 운송화물의 온도 유지를 위해 일반 컨테이너가 아닌 특수 컨테이너(Reefer Container)를 이용해 안전하게 운송한다.

지금까지 배터리 등 위험물은 대부분 해상으로 운송돼 왔으나 리드타임(운송 소요 기간)이 길다는 문제점이 있었지만 이번 신규 서비스 개발로 운송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 동유럽까지 35~40일이 걸리는 해상 운송에 비해 TSR을 이용하면 21~23일이면 운송이 가능하다고 한다.

판토스 이용호 부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산업이 급성장하는 이 시기에 전기차 핵심부품인 배터리 수출 고객사의 운송 리드타임을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며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통해 우리 기업들의 수출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