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년간 신고 총 40건, 지급 사례 ‘전무’

▲ 박홍근 의원이 지난 3년간 불공정하도급해소센터의 포상급 지급 실적이 0원인 것을 지적했다(사진=박홍근의원실). © 팝콘뉴스


(팝콘뉴스=편슬기 기자)불법 하도급 등 불공정행위를 단속하기 위해 운영 중인 불공정하도급해소센터의 포상금 지급 실적이 0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국회의원(국토교통위원회, 서울중랑을)은 불공정하도급해소센터가 설치된 LH와 철도시설공단,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불공정하도급해소센터 운영 현황’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포상금이 지급된 사례가 전무했다.

불공정하도급 해소센터의 신고 대상이 되는 사업은 각 기관이 발주해 시공 중이거나 준공된 공사 현장의 하도급 관련 법령을 위반한 모든 불법 하도급 행위이다.

신고 후 조사 결과 위법사실이 확인돼 행정기관 처분이 확정되면 최대 2천만 원에서 2400만 원까지 포상금을 지급한다.

2017년부터 현재까지 센터를 통해 들어온 불공정 하도급 행위 신고는 총 40건으로 신고가 없었던 것도 아닌데 포상금 지급이 이뤄지지 않은 원인은 무엇일까?

박홍근 의원은 “근로기준법상 임금체불은 ‘반의사 불벌죄’에 해당해 노동자가 처벌을 원치 않으면 형사처벌을 할 수 없다”며 “대금 지급을 미루다 신고가 들어온 후 뒤늦게 지급하면 처분을 면하기 때문에 포상금을 지급하는 과징금 처분까지 이어지는 극히 드문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또 박 의원은 “단순한 신고에 의존한 사건 처리는 불공정 관행을 근절하기 어렵다”며 “적극적으로 내부 고발을 유도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발주기관도 각종 불공정 행위를 능동적 · 적극적으로 적발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행법상 신고포상금제를 규정하고 있는 하도급법, 공정거래법, 대규모 유통업법, 방문판매법의 경우에는 거래 과정에서 피해를 입더라도 신고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신고를 유도하기 위해 피해 사업자가 신고한 경우에도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지난해 국토부는 신고포상금제 도입을 위해건설산업기본법을 개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