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유수분 관계 진영논리에 따라 역사관 달라질 수도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국회 본관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외교라인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청와대 영수회담을 제안했다(사진=(가칭)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 팝콘뉴스


(팝콘뉴스=김영도 기자)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에 따른 퇴행적 경제보복을 성토하고 우리 정부의 대일 외교정책의 무능함을 비난하며 유화적인 대일관계 회복을 주문했지만 과거사를 덮고 유수분의 관계가 물리적으로 섞일 수 있을지 의구심이 앞선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5일 오전 국회 본관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일감정을 국내 정치에 이용하고 국론분열의 반사이익을 꾀한다면 가만있지 않겠다고 문재인 정부를 향해 포문을 열면서 청와대와 조건 없는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황 대표는 먼저 “우리 당은 일본의 경제보복을 준엄하게 성토하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면서 “국가적 위기에, 과거를 다시 꺼내 따지고 싶지는 않으며, 우리 정부가 지난 8개월 동안 예후와 경고를 무시하고 이에 대비하지 못한 것이 그동안 태만이 의도된 것이라면 묵과할 수 없다”는 당의 입장을 밝혔다.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가 과거사 문제이기 보다 문재인 정부의 대일외교 관계가 태만함이 초래했다는 인식이 묻어나온다.

황 대표는 또 한미일 경제안보 공동체 관계의 회복을 강조하면서 호혜의 정신과 대화로 오해를 풀고 북핵문제 해결 등 미래지향의 공동목표에 협력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대일특사 파견 ▲대미특사 파견 ▲외교라인 전면교체 ▲민관정 협력대응시스템 구축 등 네 가지 안을 제안했다.

특히, 황 대표는 “대일 관계 회복에 대해 대한민국의 국익을 중심에 두고, 상호 신뢰를 바탕에 둔 한일관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밝히면서 “미래지향적인 ‘상생의 해법’이 더욱 절실하며 중요한 것은 타이밍으로 시간을 끌면 한일관계의 복원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며 남다른 역사관을 드러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의 외교라인에 대한 전면교체도 요구했다.

황 대표는 “이런 극단적 사태가 벌어지도록 방치한, 외교라인의 무능과 무책임을 질책하지 않을 수 없으며 조속히 대화를 재개할 수 있도록, ‘불신의 대상’이 되어있는 외교부 장관과 외교라인 전체를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논의를 하기 위한 청와대 회담을 제안하며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고지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제안에 대해 “지금이라도 대통령과 5당 대표가 함께 모여 남북미 판문점 회동과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 등 전반적인 국정 현안에 대해 초당적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전향적인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